‘김해신공항’ 강행이냐 재검토냐
‘김해신공항’ 강행이냐 재검토냐
  • 김종현
  • 승인 2017.10.09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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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정치권 “소음 대책 없다”
“백지화” 거듭 요구 귀추 주목
국토부는 “김해신공항이 최적”
도심과 가까운 대구공항 및 김해신공항 이전과 확장에 대한 찬반여론이 격돌하고 있는 가운데 소음피해 확대를 우려한 김해지역 주민들과 정치권이 김해공항 확장 백지화를 거듭 요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김해공항은 행정구역상 부산 강서구에 있지만, 바로 인접한 김해시민들은 ‘김해신공항건설반대대책위’를 구성해 반대 여론을 확산하고 있다. 반대대책위는 김해공항 확장에 따른 소음대책이 없다며 공항 확장을 반대하고 있으며, 김해지역 여야 정치권도 김해공항 확장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다.

최근 자유한국당 김해갑·을당협위원장과 지방의원들은 김해신공항 건설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여당인 민주당 김경수(김해을) 의원도 최근 김해시청 출입기자들과 간담회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재검토해야 한다’며 김해공항 확장 재검토 의견을 냈다.

김 의원은 “애초에 영남권 신공항이 24시간 관문공항 역할을 해야 하는데 정치적인 이유로 결론이 났다”며 “김해신공항이 그런 관문공항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검토를 해봐야 한다”며 김해신공항 확장 자체를 재검토할 의사를 내비쳤다.

민주당 민홍철(김해갑) 의원은 “김해신공항이 이미 국책사업으로 정해져 있어 백지화는 정말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근본적인 소음 피해 대책이 없다면 김해신공항 건설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소음대책이 없다면 차라리 영남권 신공항 국책사업 결정 이전부터 줄곧 주장한 것처럼 가덕도로 가는 것이 오히려 더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해지역의 김해공항 확장 반대 여론과 더불어 대구시가 지난달 공개한 ‘김해공항 확장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에서도 김해공항 확장만으로는 국가 제2 관문공항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는 주장이 제기됐지만 국토부는 김해공항 확장을 강행할 태세다.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수립 용역업체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을 선정하고 내년 8월까지 34억 원을 들여 용역에 들어갔다.

지난달 12일 김해시청에서 열린 김해신공항 관련 주민간담회에서 서은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베이징공항과 런던 공항 등 24시간 운영하는 세계 초대형 공항도 모두 도심지 근처에 있다”고 말해 도심공항인 김해공항 확장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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