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연관산업 견고한 대구…협업체계 필요”
“자율주행차 연관산업 견고한 대구…협업체계 필요”
  • 김지홍
  • 승인 2016.08.17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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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경연구원 윤상현 박사

대구, 관련부품社 170곳

전국대비 5.7%수준 그쳐

산학연관 플랫폼 요구돼
/news/photo/first/201608/img_205319_1.jpg"윤상현
대구의 신산업으로 주목 받은 ‘자율주행자동차’를 육성하기 위해선 지역 내 자동차부품산업의 법 제도 개선과 인재 양성 등 선제적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7일 대구경북연구원 윤상현(사진) 박사가 발표한 ‘자율주행자동차 시대에 대비한 지역의 대응전략’ 연구 결과에 따르면, 최근 인공지능·로봇·사물인터넷 등 미래 기술 기반의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세계 국가들은 자율주행차의 상용화에 대한 연구개발과 필요한 법·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국가전략 프로젝트에 자율주행차를 선정해 핵심 기술 등 개발에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대구의 직접적인 자율주행자동차 부품을 개발하는 업체 수는 170개로 전국 대비 5.7%(2014년 기준) 수준에 그친다. 하지만 전자부품과 제어장비, 광학기기, 시스템소프트웨어 등 전·후방 연관 산업이 견고하게 형성돼있는 점이 특징이다.

그동안 대구시는 지능형자동차 선도 도시를 표방해오며 △ITS부품시험장 건설 △ADAS(첨단 운전지원시스템) 사업 추진 △자율주행차 규제프리존 지정 등 미래형 자동차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윤 박사는 대구가 자율주행차 시장에 근본적인 대비를 위해선 산·학·연·관이 함께하는 플랫폼을 구축해 발전·혁신·전환·보완 4가지 핵심 전략을 고도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단계별로는 자동차부품기업들이 핵심 부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연구기관 중심의 인프라 사업(발전), 완성차 업체와 IT업체 등이 참여하는 민간 주도의 협업 생태계 조성(혁신), ICT 관련 기술 분야의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집중 지원(전환), 법 제도 개선과 인재 양성 등 다각적인 정책 전략(보완) 등이다.

윤 박사는 “향후 자율주행차동차의 산업적 발전 잠재력은 매우 높다”며 “지역 대학과 연구기관은 인력 양성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민간 기업들은 다양한 산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협업 체계를 구축해 전후방 연관 산업까지 확대하는 것이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하는 가장 큰 핵심”이라고 말했다. 김지홍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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