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정부가 K2·대구공항 통합이전과 관련해 큰일을 해냈다. 지난 11일 정부·대구시 간 대구공항 통합이전 3차 TF회의에서 그동안 난항을 겪은 민항 이전 및 재원조달 방식을 최종 합의한 것이다. 후보지도 연내 선정해 내년 중 최종 입지를 확정하기로 했고 사업 주관도 국토부로 못 박았다. 박근혜 대통령의 특별지시로 지난달 12일 정부 TF회의가 가동된 지 꼭 한 달 만의 성과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참석한 이날 회의를 정점으로 K2·대구공항 통합이전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무엇보다 권 시장의 국토교통부 설득이 돋보인다. “국비 없으면 대화 없다”는 뚝심의 배수진이 먹혀들었다. 이로써 대구공항이전에 국비가 투입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고, 또 미래 항공수요가 500만 명 이상에 달할 경우 그에 맞춰 규모를 확장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것은 큰 소득이다.
당초 국토부는 한국공항공사를 통해 대구공항 부지의 매각대금 범위 내에서 새 민항을 건설, 이전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하지만 권 시장의 끈질긴 설득으로 이날 합의안에는 민항부지 매각대금 등을 활용해 이전을 하되 국토부가 사업을 주관하도록 명시했는가 하면 매각대금으로 건설비를 충당할 수 없을 경우에는 국비지원이 가능하도록 한 것은 난제 중의 난제를 해결한 것이다.
또한 대구가 원하고 있는 최소 3천200m 짜리 활주로도 대구시가 국방부와의 협의를 통해 충분히 건설할 수 있고, 통합공항 이전지가 결정되면 사업비를 재산정, 활주로를 더 길게 건설할 수도 있다고 하니 희망적이다. 더구나 공항부지(전체 15.3㎢)에는 소음완충지역(3.6㎢)도 충분해 필요하면 이 부지에 주차장·계류장 등 공항 관련 시설을 추가로 지을 수 있는 이점이 있는 등 3차 TF회의는 새 대구공항의 극적인 계기가 됐다.
그러나 괄목할 만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새 대구공항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3차 TF회의에 의제로 상정되지 않은 접근성 문제다. 장차 선정될 이전 후보지가 대구에서 30분 이내의 접근성을 충족시켜 줄 것인가는 공항 규모와 함께 최대 관심사다. 새 통합공항을 받을 경북도와 대구시의 이해관계가 어떻게 조화되느냐가 중요하지만 대구로서는 ‘30분 이내’의 부지를 어떤 일이 있어도 고수해야 한다. 그것이 박 대통령이 약속한 ‘제대로 된 공항’을 짓는 길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참석한 이날 회의를 정점으로 K2·대구공항 통합이전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무엇보다 권 시장의 국토교통부 설득이 돋보인다. “국비 없으면 대화 없다”는 뚝심의 배수진이 먹혀들었다. 이로써 대구공항이전에 국비가 투입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고, 또 미래 항공수요가 500만 명 이상에 달할 경우 그에 맞춰 규모를 확장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것은 큰 소득이다.
당초 국토부는 한국공항공사를 통해 대구공항 부지의 매각대금 범위 내에서 새 민항을 건설, 이전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하지만 권 시장의 끈질긴 설득으로 이날 합의안에는 민항부지 매각대금 등을 활용해 이전을 하되 국토부가 사업을 주관하도록 명시했는가 하면 매각대금으로 건설비를 충당할 수 없을 경우에는 국비지원이 가능하도록 한 것은 난제 중의 난제를 해결한 것이다.
또한 대구가 원하고 있는 최소 3천200m 짜리 활주로도 대구시가 국방부와의 협의를 통해 충분히 건설할 수 있고, 통합공항 이전지가 결정되면 사업비를 재산정, 활주로를 더 길게 건설할 수도 있다고 하니 희망적이다. 더구나 공항부지(전체 15.3㎢)에는 소음완충지역(3.6㎢)도 충분해 필요하면 이 부지에 주차장·계류장 등 공항 관련 시설을 추가로 지을 수 있는 이점이 있는 등 3차 TF회의는 새 대구공항의 극적인 계기가 됐다.
그러나 괄목할 만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새 대구공항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3차 TF회의에 의제로 상정되지 않은 접근성 문제다. 장차 선정될 이전 후보지가 대구에서 30분 이내의 접근성을 충족시켜 줄 것인가는 공항 규모와 함께 최대 관심사다. 새 통합공항을 받을 경북도와 대구시의 이해관계가 어떻게 조화되느냐가 중요하지만 대구로서는 ‘30분 이내’의 부지를 어떤 일이 있어도 고수해야 한다. 그것이 박 대통령이 약속한 ‘제대로 된 공항’을 짓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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