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복선전철 건설 주민설명회 무산
영주 복선전철 건설 주민설명회 무산
  • 김교윤
  • 승인 2014.07.09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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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관통 철도 고가화는 절대 안돼”

반대위 “지하화 또는 외곽 이설” 요구
영주상공회의소에서 9일 열린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의 중앙선 충북 도담~경북 영천 구간 복선전철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에서 공람 및 주민설명회가 결국 무산됐다.

이날 설명회는 영주 도심을 가로지르는 중앙선 복선 전철화를 두고 교각 방식의 건설을 고수하는 철도시설공단과 지하화 또는 외곽 이설을 요구하는 시민 입장이 팽팽하게 맞섰다.

설명회가 시작되자 주민들은 “고가 복선화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 들을 필요도 없고, 볼 필요도 없다”며 고함을 지르다가 30분도 안 돼 모두 퇴장했다.

환경단체와 지역민들로 구성된 철도 복선지상화 결사반대추진위원회 송준기 위원장은 “시민생활과 재산권 행사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는 도심지 관통 철도 고가화는 절대 안 된다. 주민 입장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일방통행식 주민설명회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송 위원장은 “도시 확장 과정에서 동맥 역할을 했던 철도가 오히려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철도는 반드시 외곽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 청량리와 경주를 잇는 중앙선 철도는 지난 1942년 개통된 단선철도로 영주 시가지를 관통하며 소음과 진동 피해, 도심발전 저해 등의 부작용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영주 도심에는 중앙선, 영동선, 경북선이 관통하며 하루 50여차례 화물, 여객열차가 지나간다.

지하차도로 인한 교통단절과 동서남북 간 연계발전 저해, 철도변 낙후 등 도시 기능에 고질적인 문제 또한 초래해 왔다.

한편,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면 3시간 이상 걸리는 청량리~영주 운행시간이 1시간대로 단축돼 물류비용 절감과 함께 중부내륙 및 동해권 산업벨트가 구축될 것으로 철도시설관리공단은 내다보고 있다.

영주=김교윤기자 kky@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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