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교통정책 보행자 우선돼야
대구시 교통정책 보행자 우선돼야
  • 승인 2014.08.21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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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가 교통정책을 차량 위주에서 사람 중심으로 전환하겠다고 한다. 지금까지의 대구시 교통정책이 보행자 우선이 아니라 차량 위주였기 때문에 꼭 필요한 곳에 보도가 설치돼 있지 않거나 횡단보도가 없는 곳이 부지기수이다. 이로 인해 대구시의 보행 중 교통사고가 다른 도시에 비해 높다.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포함한 보행자의 불편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대구시가 보행자 위주로 교통정책을 전환하겠다고 하니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또 말로만 끝나지 않아야 한다.

그 동안도 대구시 교통정책이 보행환경 개선을 외면해 온 것은 아니다. 대구시의 보행환경이 전혀 개선되지 않았던 것도 아니다. 대구시는 올해 들어서도 경북대 북문과 대학로 주변에 보행자 전용도로를 만들고 시내 곳곳에 공영주차장을 확보하는 등 꾸준히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대구시 교통 당국자도 교통정책의 중심은 보행자가 편익을 위한 환경조정에 맞춰질 것이라고 말해오고 있다. 그러나 말 만큼의 개선이 시민에게는 체감되지 않는다.

교통안전공단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1년 기준으로 한국의 인구 10만 명 당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4.1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했다. OECD 국가 평균인 1.4명보다 3배 정도가 높다. 더욱이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 중 사망자 비율 또한 39.1%로 역시 한국이 OECD 국가 중 1위다. 대구의 경우는 더욱 상황이 나빠 지난해의 경우 ‘차 대 사람’의 교통사고 사망자가 전체의 50.3%로 절반을 넘었다.

선진국의 선진 도시일수록 교통정책이 보행자 환경개선에 모아지고 있다. 도심에서의 차량의 속도 제한을 계속 낮추어 가고 있고 차로의 폭을 줄이는 대신 보행자 전용도로를 확대하는 추세이다. 영국 홈존이나 일본 커뮤니티존, 네덜란드 본엘프 등이 모두 차량보다는 보행자의 안전과 편익을 우선하는 조치들이다. 그래서 파리나 런던 등 국제도시에서는 도심에 가기 위하서는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오히려 편해서 그것이 관례로 돼 있다.

대구시는 도심에 교통수요가 많은 주상복합건물이나 대형할인점, 백화점 등을 무분별하게 허가해 놓고는 길이 막힌다고 고가도로나 지하차도 등을 증설하는 근시안적인 단견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도심의 교통을 더욱 혼잡하게 하는 동시에 시민의 보행권을 제한하고 있다. 대구시도 자동차에 빼앗긴 도심을 시민에게 돌려주자는 ‘신도시주의’ 개념을 도입해야 한다. 시민은 말뿐이 아닌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대구시의 조치와 기초단체의 협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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