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3㎞ 7천294억 투입
2018년 12월 완공 계획
2018년 12월 완공 계획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중앙선 경북 영천역에서 신경주역 26.3km 구간 복선 철도건설사업에 대한 본격 착공에 들어갔다.
28일 철도시설공단에 따르면 총사업비 7천294억원을 투입해 중앙선 영천에서 신경주 간 복선전철 건설사업을 시행, 오는 2018년 12월 완공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부산과 울산, 포항을 연결하는 동해남부선 및 영남권 순환철도망을 형성하는 대구선과 연결되는 국가기간 철도망 사업이다.
현재 단선 비전철 노선으로 돼 있는 철도 노선을 복선으로 전철화해 경부고속철도 신경주역까지 연결하게 되면 하루 열차운행 횟수는 현재 39회에서 2019년 53회, 2040년 56회까지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철도시설공단은 예측하고 있다.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중앙선 복선전철화 철도건설로 경부선과 중앙선, 동해남부선 및 경부고속철도의 연계 철도망이 구축되면 수송능력 향상은 물론 고속철도 이용권역 확대,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제고 등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무진기자 jin@idaegu.co.kr
28일 철도시설공단에 따르면 총사업비 7천294억원을 투입해 중앙선 영천에서 신경주 간 복선전철 건설사업을 시행, 오는 2018년 12월 완공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부산과 울산, 포항을 연결하는 동해남부선 및 영남권 순환철도망을 형성하는 대구선과 연결되는 국가기간 철도망 사업이다.
현재 단선 비전철 노선으로 돼 있는 철도 노선을 복선으로 전철화해 경부고속철도 신경주역까지 연결하게 되면 하루 열차운행 횟수는 현재 39회에서 2019년 53회, 2040년 56회까지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철도시설공단은 예측하고 있다.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중앙선 복선전철화 철도건설로 경부선과 중앙선, 동해남부선 및 경부고속철도의 연계 철도망이 구축되면 수송능력 향상은 물론 고속철도 이용권역 확대,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제고 등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무진기자 jin@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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