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부터 이어져온 이 대회는 젓가락 사용 실태 조사 후 아이들의 수준에 따라 손가락 끼는 젓가락(에디슨 젓가락), 굵은 젓가락, 쇠 젓가락 등을 사용하여 쉬운 것에서 차츰 어려운 단계로 실시했는데 사용이 서툰 아이들은 집중지도하고 급식시간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도하며 가정 통신문을 통해 가정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재원생이 많으므로 신입생에게 젓가락 사용에 대해 알려주고 시작했다.
젓가락 사용은 특히 특수학급 유아나 발달이 좀 늦은 유아에게 집중지도를 했을 때 큰 효과를 가져왔다. 우리 유치원의 식습관 또한 함께 좋아져 매일 잔반이 없는 급식이 되고 있어 연계되는 효과에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