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활동은 다양한 체험 중심의 과학 활동을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과학적 호기심을 유발시켜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
‘빨대길이를 다양하게 해서 크기가 다른 비눗방울 만들기’의 간단한 체험활동과 원심력과 관성의 법칙을 이용한 ‘종이컵 요요 만들기’의 다소 복잡한 과학 체험활동 등 12개의 학년성에 맞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과학 체험활동이 교정 곳곳에서 이뤄졌다.
수성 싸인펜 잉크의 색소 분리 실험을 통해 혼합물을 분리 하는 활동에 참여한 한 학생은 “검정색 잉크에 여러 가지 색이 들어 있었다는게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달걀을 지키기 위한 구조물 만들기에 참여한 학생은 “쉽게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내가 만든 구조물이 달걀을 지켜냈다는 것이 무척 뿌듯했다”고 웃으면서 말했다.
이번 체험활동은 평소 다양한 탐구활동의 기회가 부족했던 학생들이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스스로 탐구하며 재미있게 즐기는 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됐을 뿐만 아니라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고취시키며 과학탐구 능력 및 창의성 신장시키는데 큰 도움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