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적자 현풍터미널 폐쇄 위기
만성적자 현풍터미널 폐쇄 위기
  • 곽동훈
  • 승인 2016.06.27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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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허폐지 지속 요구에도

대구시, 뾰족한 대책 없이

‘공공성’ 앞세워 매번 보류

달성군도 사실상 방관

고령군만 매년 군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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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까지 달성군 현풍터미널 입구에 붙어있었던 운영 중단 안내문.
지난 40여년간 ‘19만 달성군민의 발’역할을 해온 현풍시외버스터미널이 폐쇄 위기에 놓였다. 하지만 대구시와 달성군은 원칙만을 고수한채 사실상 방관하고 있어 이용객들의 비난을 사고 있다.

1989년 4월 14일 문을 연 현풍시외버스터미널은 달성군의 유일한 시외버스 터미널이다.

지난 1995년까지 하루평균 1천여명 이상이 이용할 정도로 지역을 대표하는 터미널로 자리를 잡았다. 특히 대구 시내에 물건을 팔러 나가는 상인들과 도심의 큰 병원으로 치료를 받으러 가는 어르신들의 주요 교통수단이다.

하지만 지난 1995년 3월 1일, 달성군이 대구시에 편입되면서 시내버스 운영 확대와 지하철 환승 이용객이 늘면서 최근엔 하루 이용객 수가 400여명으로 뚝 떨어졌다.

보조금 없이 민영으로 운영하다 10억원의 누적적자를 떠 안은 터미널은 적자폭을 줄이기 위해 직원수도 6명에서 3명으로 줄였다.

27일 터미널측이 밝힌 일 이용객 현황에 따르면 하루 평균 이용객수 400명에 일 매표 수입은 170만원으로 터미널 몫의 수수료 9%로 환산한 하루 수익은 15만3천원 정도다.

설상가상으로 오는 9월 지하철 1호선 화원역이 개통되면 이용객 수는 더욱 줄어들 전망이다.

하루 50여회 운영하는 직행노선비가 2천400원이지만, 시외버스와 무료 환승이 가능한 지하철이 개통되면 가격 경쟁력에서 밀릴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수익성이 악화되자 터미널측은 지난 2005년부터 수차례에 걸쳐 시에 사업면허 폐지를 요구해 왔지만, 대구시는 “터미널의 공공성이 크다”며 매번 불허해 왔다.

터미널 측은 지난 2009년 현풍면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 현 터미널을 테크노폴리스 부지로 옮겨줄것을 대구시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에 건의했지만 이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국토교통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50조 제2항을 보면 ‘이용객의 편의 증진을 위해 경영이 어려운 터미널에 자금의 일부를 보조하거나 융자할 수 있다’라는 조항이 있지만 대구시는 형평성 문제로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관할 시외터스터미널 4곳(동·남·서·북부)과 고속버스터미널(동양·중앙·한진·서대구)4곳 등 모두 8곳이 민영으로 운영되고 있다. 모두다 어려운 상황에 현풍터미널만 운영비를 지원 할 경우, 다른 곳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

관할 군청인 달성군 역시 자신들에게는 허가 관리권이 없다며 사실상 방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터미널 허가 관리권은 대구시에 있다. 지원할 수 있는 관련 조례도 없는 형편이라 사싱상 구청 차원에서 해줄 수 있는게 없다”고 말했다.

반면 경북 고령군은 고령터미널의 만성 적자가 계속되자 지난 2012년부터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의거, 자체 군비 5천만원을 마련해 매년 고령터미널에 지원하고 있다.

달성군과는 대조 되는 모습이다.

최근 현풍터미널 입구엔 ‘이용객 감소와 수입 감소로 더 이상 정류장을 운영할 수 없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었다.

뒤늦게 안내문이 붙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대구시 교통국장과 달성군 교통과장 등 관계자들이 터미널을 찾아 “해법을 마련해 보자”며 한달간 폐쇄 보류를 설득했고, 터미널 측도 이를 수용한 상태다.

하지만 여전한 폐쇄 가능성에 승객들은 걱정이 앞선다.

버스를 기다리던 김영애(여·71)씨는 “나이먹은 사람들이 대구시내 병원을 가려면 여기 터미널 없이는 안된다”며 “수입이 줄었다고 터미널을 없애면 우짜노. 대구시랑 군청은 뭐하는데”라고 했다.

곽동훈기자 kwak@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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