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국회의원, 뒤늦은 신공항 공세
지역 국회의원, 뒤늦은 신공항 공세
  • 강성규
  • 승인 2016.06.27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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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원진·주호영·정종섭, 소속 상임위서 개별적 대응
“소음 등 환경적 측면서 김해공항, 불가능한 안”
“정부, 신공항 선정 과정 지역간 갈등만 부추겨”
지역 의원들이 신공항 건설을 사실상 백지화한 정부의 ‘김해공항 확장’결정에 대한 내용 및 절차상 부당성을 지적하며, 각 소속 상임위 차원에서의 대응에 본격 나서고 있다.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은 지난 2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환경부 업무보고에서 “김해공항 확장은 소음 피해 등 환경적 측면을 고려할 때 가능한 안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원진 의원은 “국토부가 ‘콜럼버스의 달걀’에 비유한 김해공항 ‘V자 활주로’는 2009년과 2012년 페기됐던 확장안과 매우 유사한데 과도한 사업비와 소음 피해 확대로 무산됐다”면서 “현재도 김해공항은 소음문제로 24시간 중 7시간을 비행기가 못 뜨는데 이번 김해공항 확장안은 현실적으로 소음피해 권역이 크게 늘어나 사실상 가능하겠는가”고 반문했다.

조 의원은 또 “새로 건설될 활주로는 인구 50만 명의 김해 시가지 위로 항공기가 이착륙해야 하는데, 활주로 아래쪽 에코델타시티 북측 거주지역·명지국제신도시, 활주로가 양분하고 있는 연구개발특구, 항공클러스터 내 주거·지원시설 등에 관해서는 소음피해 영향이 제대로 분석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김해공항은 소음피해로 주민들에게 56억의 비용을 주민사업으로 지원하고 있는데, 항공기 이착륙 횟수가 15만차례에서 29만9천 차례로 크게 늘어나면 소음피해대책에 들어가는 비용이 크게 증가하는 등 사회적 비용이 매우 커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해공항 확장은 그동안 실시한 6차례 용역을 통해 불가능하다고 결론이 난 상황”이라면서 “김해공항 확장으로 크게 늘어가는 소음피해 권역과 피해예상 가구 조사, 사회적 비용 등에 대해서 환경부가 양심적으로 발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신공항의 직접적으로 관련된 상임위인 국토교통위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정부의 결정이 지역갈등만 초래한채 허무하게 결론이 났다며 정부를 질타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주호영 의원은 지난 24일 국토위 첫 국토부 업무보고에서 “2002년부터 2009년까지 6차례 용역연구에서 김해공항이 부적합하다는 결정이 내려졌다”며 “국민들은 김해공항 확장 발표에 뒤통수를 맞았다”고 맹비난했다.

주 의원은 또 “지금까지 정부당국자가 밀양과 가덕도 중 한 곳을 선택한다고 밝혀왔는데 왜 김해공항으로 결정된 것이냐”며 “사전에 김해공항도 최적지가 되고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했어야 했다”고 질타했다. 그는 그러면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용역보고서 제출을 요구하기도 했다.

정종섭 의원도 “김해공항 확장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신공항 논의가 시작됐는데 이를 신공항이라고 한다면 국민이 납득하겠느냐”고 문제제기했다. 정 의원은 “김해신공항이 무산될 경우 다음 순위로는 밀양이 최적지가 맞느냐“고 강호인 국토부장관에게 질문하기도 했다.

강성규기자 sgkk@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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