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K2 통합이전 물거품 안 되게
대구공항-K2 통합이전 물거품 안 되게
  • 승인 2016.07.24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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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대통령이 약속한 ‘대구공항 및 K2 공군기지 통합이전 사업’마저 신공항·한국문학관·원해연처럼 백지화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유력 통합이전 후보지들이 잇달아 유치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는가 하면, 7조원이 넘는 천문학적인 이전비용 조달문제도 걸림돌로 등장하면서 불길한 조짐을 부채질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유력 공항이전 후보지로 거론되던 영천시가 공개적으로 이전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는 데다, 유치에 적극 나섰던 군위군과 의성군 내부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등 뜻밖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영천과 구미, 경산 등은 대구와의 높은 접근성, 도시 인프라, 공항 입지 조건 등으로 K2 이전설이 나오기 시작한 때부터 유력 후보지로 거론됐지만 소음 문제, 개발 제한 등 여러 불이익을 우려해 유치 반대 목소리가 더 높아지고 있다.

또 의성군과 군위군은 공항 유치가 인구 증가에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 단체장들이 공개적으로 공항 유치 의사를 밝혔고 심지어 두 지자체가 공동 유치까지 논의한바 있다. 하지만 정작 해당지역인 의성군 안계면과 군위군 소보면 지역주민들은 군청 정문과 지역 곳곳에 현수막까지 내걸고 공항 유치 반대 운동에 나선 형편이어서 당황스럽다.

경북도가 도 자체 공항추진기획단 태스크포스(TF)를 가동키로 하는 한편 21일 공항이전 대상 6개 시-군 지역 부단체장을 모아 ‘입단속’에 나선 것도 후보지역의 반발기류에 적극 대응한 조치다. 아직 통합이전계획도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일부 시·군 주민들이 엇박자를 보이면서 대구·경북 지역의 30년 현안사업이자 정부의 대형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추진되지 못하도록 할 것을 우려한 것이다. TF로 하여금 공항 이전 절차 대응과 정책조정, 정부지원 업무와 함께 각종 영향분석과 부지선정, 공감대 확산 등의 업무를 수행토록 한다는 적절한 조치다.

신공항 백지화 이후 대구공항-K2군공항 통합이전은 대구경북지역의 최대 현안이 됐다. 재원 마련이라는 큰 난제가 가로 놓인 가운데 유력 이전 후보지에서 반발기류가 조성되고 있는 것은 여간 심각한 일이 아니다. 대구에서 30분 이내의 거리에 활주로 3500m 규모의 국제공항을 만들어야 한다는 조건에 부합하는 지역은 극히 한정돼 있다. 반발이 심하면 ‘백지화’의 빌미가 될 것은 뻔하다. 따라서 막중한 책임을 진 경북도 공항추진기획단TF의 활동에 거는 기대가 클 것은 당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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