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공론화委 구성하자”
“대구공항 공론화委 구성하자”
  • 김종현
  • 승인 2017.10.22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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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단체 “갈등해소 위해 필요”
대구시 “활주로 1㎞ 연장 불가
내년초까지 후보지 결정돼야”
오늘의 지면
대구공항 이전을 둘러싼 찬반 논란이 갈수록 가열되고 있어 신고리 원전의 경우처럼 공론화위원회를 통한 결정 등 대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대구시는 포화상태에 이른 기존 대구공항의 시설확충이 제때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용 승객들의 불편이 가중되는데다 대구공항 활주로를 1㎞ 연장하는 방안역시 사실상 불가능해 통합공항 이전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공항을 영남권 관문공항으로 만들려면 기존 2.8㎞인 활주로를 1㎞ 더 연장해야 하지만 이 경우 동대구 JC를 지하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대구공항은 김해공항과 달리 V자 활주로를 만들 여건이 안돼 일부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화물항공기 수용 등 대규모 공항으로 확장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최근 국방부와 대구시·경북도는 통합공항이전 실무협의회를 갖고 있으나 올해 내에 이전 부지가 선정되지 않을 경우 통합공항 이전사업이 차일피일 미뤄질 수 있어 대구시가 애를 태우고 있다. 올해 국감이후 정기국회에서 각종 현안에 대한 여야 대결이 예결산 국회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부지가 선정되더라도 국토부와 국방부의 행정 동의를 거쳐야 하는 등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특히 내년 6월 지방선거 이전에 이전지역 주민투표가 이뤄져야 하는데 전국투표 60일 전에는 주민투표를 할 수 없어 늦어도 내년 초에는 이전후보지가 결정돼야 하는 상황이다.

대구시에 따르면 올해 대구공항 수송인원은 254만2천398명으로, 지난해 기록한 역대 최다 연간 기록인 253만명을 넘어섰다.

특히 국제선 승객이 전년대비 131.8%가 늘었고 앞으로 동남아 노선도 더 늘어나 올 연말까지 350만 명이 대구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주기장을 7개에서 9개로 늘리고 여객터미널과 주기장을 오가는 램프버스를 도입했지만 수하물을 찾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국제선 승객의 식사를 위한 외식조리센터도 만들 엄두를 내지 못하는 등 고객 서비스가 갈수록 힘들어지는 실정이다.

여기에 통합공항 이전을 둘러싸고 대구지역 시민단체뿐만 아니라 기관장들 사이에서도 극한 대립양상이 나타나고 있지만 공론의 장은 마련되지 않아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대구공항 존치나 이전은 도시의 미래 발전을 좌우하는 중요한 문제인 만큼 신고리 원전 건설문제 해결 방식이었던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통해 시민전체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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