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실습 연계 새 교육전략 모색
이론-실습 연계 새 교육전략 모색
  • 이혁
  • 승인 2017.12.10 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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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교육청·대구교대·대구부설초
2차례 걸쳐 ‘교사역량개발 워크숍’
교과별 연구 이론 바탕 수업 시연
대구교대-교대부초공동주관교사

대구교육대학교 대구부설초등학교는 대구광역시교육청 및 대구교육대학교와 공동으로 지난달 22일과 29일 양일간 ‘좋은 수업을 위한 협력적 재개념화’를 주제로 교사역량개발 워크숍을 2차례에 걸쳐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좋은 수업에 대한 직전(pre-service)·직내(in-service) 교육 담당 기관들 간의 공동연구를 통해 일관된 대구교육의 상을 정립하고, 교육청-대학-학교 간의 협력으로 보다 전문성 깊은 교육을 실현하고자 운영됐다.

이를 위해 대구교대 교수 10명과 교대부초등 교사 9명은 ‘좋은 수업의 협력적 재개념화’에 대한 각 교과별 세부 연구주제로서 최근 수업과 교육현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과정중심평가, 하브루타식 토의·토론 학습,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한 토의수업 전략 등 9개 주제를 선정해 지난 4월부터 함께 공동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그 결과를 이번 워크숍을 통해 발표하고 공유했다.

대구교대에서 이뤄진 1차 워크숍에서는 각 교과별 세부 연구주제와 관련된 이론에 대해 대구교대 교수들의 강연과 주제별 토론회가 개최됐으며, 2차 워크숍에서는 이러한 이론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교대부초 교사들의 수업 시연이 이어졌다.

이점형 교대부초등 교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이론과 실천의 만남이라는 교사역량개발 워크숍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었으며, 교육청-대학-학교의 학술적 협력으로 ‘좋은 수업’에 대한 수업전략과 모델을 구체화하고 효과적인 교사 교육의 방향성을 찾는 좋은 기회가 됐다.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교육 실습생 지도와 초등 협력학습 현장 지원센터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 학교가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직전ㆍ직내 교사들의 수업역량을 키우는 데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향후에도 교대부초등은 대구시교육청 및 대구교대와의 협력을 통해 교육 실습생 지도 및 초등 협력학습 현장 지원센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면서 예비교사와 대구 초등 교원들의 수업 역량 신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여인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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