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24일 목요일    단기 4351년 음력 4월10일(丙辰)
경제자동차

대구産 전기화물차 곧 나온다

기사전송 2018-05-16, 22:10:45
독자한마디 폰트 키우기폰트 줄이기 프린트 싸이로그 구글
제인모터스, 오늘 공장 준공
1t ‘칼마토’ 시범운행 인도식
하반기부터 본격 공급 예정
제인 모터스
제인모터스 1t 전기화물차 ‘칼마토’.
대구시 제공
㈜제인모터스(대표이사 김성문 / ㈜디아이씨 그룹사)는 17일 대구국가산업단지 내 전기화물차 생산공장 준공식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지역 국회의원, 기업인 등 400여 명이 참석하며, 특히 택배회사 관계자가 참석해서 하반기 출시 예정인 1톤 전기화물차 ‘칼마토’의 시범운행을 위한 인도식도 같이 할 예정이다.

㈜제인모터스는 울산시 소재 자동차부품기업인 ㈜디아이씨의 대구법인 회사로 지난해 4월에 대구 국가산업단지 내 4만212㎡ 부지에 연건평 1만7천589㎡의 전용공장을 지어 연 3천대 이상의 전기화물차 생산 설비를 갖추고, 현대 포터를 개조해 전기화물차를 생산하는 신생 전기자동차 생산 업체이다.

㈜제인모터스는 현재 국토부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에 전기화물차 인증을 진행 중에 있다. 계획대로 진행되면 금년 하반기부터 ‘칼마토’라는 이름으로 양산·판매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기화물차로는 국내 첫 번째 사례로 양산될 ‘칼마토’는 택배회사에 우선 공급하고 점차 일반인에게 확대할 계획이다.

제인모터스가 이번에 선보이는 1톤 전기화물차 ‘칼마토(CALMATO)’는 이태리 음악 용어로 ‘조용하고 고요하게’라는 뜻이며 차량 이름과 같이 소음이 없으며, 도심지역에서 운행이 많은 택배차를 점차 전기화물차로 교체하면 미세먼지 해소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인모터스의 김성문 대표는 “국내 최초의 1톤 전기화물차 양산이 가까워지면서 생각지도 못한 어려움이 도출되고 경쟁사의 견제가 심해지고 있으나, 앞선 출시로 시장을 선점해 화물운송시장의 변화를 주도할 것이며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대구시 김연창 경제부시장은 “앞으로 대구시는 기존차 개조를 통한 전기차 생산과 전용플랫폼을 이용한 신차 개발, 초소형 전기차 생산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명실공히 전기차 생산도시를 구축할 것”이라 말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독자한마디 폰트 키우기폰트 줄이기 프린트 요즘 싸이로그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