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역사, 시민 안전 점검한다
무인역사, 시민 안전 점검한다
  • 강성규
  • 승인 2013.06.26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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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본부-시민대책위, 오늘 공개 토론회
개통 1년도 남지 않은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을 둘러싼 ‘안전성 논란’이 끊이지 않자 도시철도건설본부와 시민대책위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에 대한 공개 토론을 벌이기로 해 주목된다.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와 대구참여연대, 북구시민연대 등 29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은 27일 오후 5시 두류공원 문화예술회관에서 ‘도시철도 3호선 정책토론회’를 개최, 지금껏 제기된 무인시스템과 비상대피로 미흡 등 안전문제에 대한 공개 토론회를 벌인다.

도시철도본부와 시민단체가 3호선 안전문제를 두고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3호선이 개통되기도 전 안전성에 대해 시민단체의 공격과 도시철도본부의 해명이 이어진데 따른 시민들이 혼란 해소차원에서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공개토론회는 시민단체의 3호선 운영에 따른 안전대책 미흡에 대한 공격과 도시철도본부의 구체적인 사례를 적시한 해명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한편 대구참여연대를 비롯한 29개 단체로 구성된 대구 시민대책위는 지난 25일 시청 앞에서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는 데도 불구하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는 대구시와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를 규탄하고, 이에 대한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은 무인운전과 자동화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안정성 논란이 있으나 대구시는 자동화로 인한 비용절감과 수익창출 등 경제성만 부각하고 있다”며 “이윤 논리에 앞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참여연대 박인규 사무처장은 “역무원이 상주하는 도시철도 1,2호선의 경우도 한 해 2백 건 이상의 크고작은 문제들이 발생한다. 무인역사 운영으로 인해 시민들이 감당해야 할 위험비용이 상당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도시철도건설본부 관계자는 “사고 발생시 충분히 대처 가능한 기관사에 준하는 안전요원을 채용할 것이고, 1개의 관리역 포함 6개 역에 23명의 직원이 배치돼 교대로 역사를 관리할 것이기 때문에 문제없다”고 말했다.

정민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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