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튜닝 활성화된다…규제 대신 새산업 발굴
車 튜닝 활성화된다…규제 대신 새산업 발굴
  • 김종렬
  • 승인 2013.08.02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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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일자리 창출 등 위해 기준·규제 개선 종합대책 발표
39년 역사·노하우 축적된 대구 남산동자동차골목 ‘기대’
車튜닝쉬워진다
주행안정성 향상을 위한 쇼크업소버 등을 교체하는 서스펜션 튜닝은 합법 튜닝이다. 화물차 바람막이 설치는 올해 중 승인이 완화된다. 국토교통부 제공
구형 스포티지R 차량을 운전하는 박성일(39·대구시 수성구)씨는 지난해 튜닝(tuning)전문 자동차서비스센터에서 소음기를 듀얼머플러로 교체했다. 이른바 배기계통 ‘부분 튜닝’을 한 것이다. 하지만 박씨는 자동차관리법의 불법부착물을 달았다는 이유로 과태료 고지서를 받았다. 다시 원상복구 교체 비용을 들였다. 박씨는 “차량 뒤태를 멋지게 보이기 위해 듀얼머플러로 교체했지만, 법의 제재를 받게 되었다”면서 “자동차 공장에서 달고 나오면 합법이고 소비자가 원해 교체하면 불법인 현실이 참 황당했다”고 말했다.

앞으로 박씨와 같은 소음기 튜닝은 합법화된다. 정부가 최근 자동차 튜닝의 기준과 규제와 관련한 ‘자동차 튜닝시장 활성화 종합대책’을 발표함에 따라 튜닝이 종전보다 훨씬 쉬워질 전망이다.

이번 대책은 국토교통부가 ‘규제개선 중심의 투자활성화 대책’의 후속조치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을 발굴하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내놓은 것이다.

먼저 구조·장치를 변경할 때 규제를 받지 않는 자율튜닝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현재 튜닝 승인 대상은 7개 구조 가운데 2개, 21개 장치 가운데 13개로 미국 등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은 편이다.

이에 따라 올해 안에 화물차의 내장탑, 내동탑, 윙바디 장착과 크레인 등 상,하차 편의를 위한 특수장치 추가가 가능해진다. 또한 소음기 특성변경, 주행안정성 향상을 위한 쇼크업소버 등을 교체하는 서스펜션 튜닝이나 전조등이나 안개등 같은 등화장치를 자기인증을 받은 다른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도 승인을 받지 않아도 된다.

이같이 대책이 발표되자 대구지역 튜닝전문 자동차서비스센터들은 크게 반기고 있다. 특히 최적의 자동차관련 애프터마켓 쇼핑공간을 형성하고 있는 대구 남산동 자동차골목은 기대에 차 있다. 자동차용품, 튜닝, 선팅, 멀티미디어 전문점 등 80여개의 업체가 밀집해 있는 남산동 자동차골목은 39년의 역사와 함께 닦은 기본적인 기술을 갖고 있어 경쟁력이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 튜닝 마니아들도 튜닝을 하며 정보를 교환하는 커뮤니티 장소로 이 곳은 늘 붐비고 있다.

문구곤 남산동자동차골목상인회장은 “일본과 미국 등 선진국의 튜닝시장을 보고 참 부러웠다”면서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다행이다. 카센타들이 전반적으로 장사가 안 돼 문을 닫는 추세인데, 그나마 이번 튜닝시장 활성화 대책으로 남산동 자동차골목이 활기를 찾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남산동자동차골목상인회는 그동안 ‘스트리트 모터페스티벌’ 개최하며 자동차 골목의 부활을 위해 힘을 모아왔다. 4회째인 올해 ‘모터페스티벌’에서는 전국 튜닝카 마니아들에게 자체 제작한 모델을 선보이며 튜닝카 시장의 활성화를 기대했었다.

문 회장은 “완성차 업체들은 새차와 부품을 팔아 돈벌고, 자동차서비스센터까지 확장해 중소 카센타의 생명줄까지 앗아가는 추세다”며 “자동차 애프터마켓시장은 중소자동차서비스센터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남산동자동차골목 튜닝업체 관계자는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튜닝시장 활성화를 들고 나온 것 같다”면서 “제조사가 제품을 만드는 것에는 제재가 없으면서 그 제품을 튜닝하면 단속대상이 되는 현실도 문제다. 해외의 사례를 적극적으로 도입해서 진정한 튜닝시장 활성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건전한 튜닝문화 정착을 위해 불법 튜닝의 처벌은 강화하고 상시 단속반(연 2회, 2월·5월)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대책은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인 우리나라가 미국(35조원), 독일(23조원), 일본(14조원) 등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의 튜닝시장을 일자리 창출의 통로로 만들어야 한다는 자성에서 비롯됐다. 국토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지난해 약 5천억원, 종사자 1만명 정도의 튜닝시장 규모가 2020년경에는 매출액 약 4조원, 종사자 4만 명 정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토부 권석창 자동차정책기획단장은 “튜닝 규제 개선, 튜닝부품 인증제 등 제도개선 과정에서 국무 총리실,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기관과도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종렬기자 daemun@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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