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뜬구름 잡는 대책
대구시, 뜬구름 잡는 대책
  • 강선일
  • 승인 2013.09.25 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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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분양·광고대행’ 지역업체 참여 유도

지역업계 “구체적인 계획 결여…실효성 의문”
대구시가 민간아파트 등 대형 건설사업시 건축설계와 분양 및 광고대행 분야에서도 지역업체 참여를 끌어 올리기로 했다.

그러나 대구시의 대책이란게 구체적 계획이 없는 ‘뜬구름 잡기’식의 막연한 대책에 불과해 실효성에 대해선 의문이 든다는 지적이다.

대구시는 대규모 건설사업시 지역 건설업체와 마찬가지로 참여가 부진했던 건축설계·분양·광고대행 분야에서도 지역업체가 공동도급 및 하도급에 참여하도록 외지 건설업체에 적극 권장할 방침이라고 25일 밝혔다.

특히 외지 건설업체의 지역업체 도급비율 상향 등 지역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행정 지도하고, 지역업체 참여에 적극적인 외지업체는 건설사업 과정에서 행정적 편의사항을 적극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역 분양·광고대행업계는 대구시의 이번 대책이 공공부문 발주는 물론 주택시장에 이르기까지 지역 건설시장을 대거 잠식하는 외지 대형업체에 밀려 ‘벼랑끝으로 내몰린’ 지역 건설업체 경우처럼 이렇다 할 성과를 내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주장이다.

실제 대구시는 2011년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조례’ 제정을 통해 외지업체에 대해 수차례에 걸쳐 지역업체 70% 이상 하도급, 지역 자재·장비·인력사용 비율 80% 이상을 권장해 왔지만 ‘쇠귀에 경읽기’가 된 것이 현실이다.

지역 분양·광고대행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구지역 분양경기가 활기를 띠고 있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역외업체들의 ‘잔치판’이 되고 있다. 이에 지역 광고대행사들의 모임인 대구경북광고협의회 회원사는 2008년 20여개에서 현재는 11개사로 절반 정도 줄었다. 이런 상황은 사업장 광고의 인허가권을 가진 대구시가 수 년간에 걸친 지역업계의 공동도급 및 하도급 참여 제도화 요청에도 이를 외면해 온 것이 주 요인이란게 업계의 설명이다.

지역 한 업계 관계자는 “광고업에서 수도권 업체들의 독식현상은 갈수록 더 뚜렷해지고 있다. 역외업체들이 지역에서 아파트를 분양하는 경우 기존 협력업체가 수주하는 경우가 대다수라 지역업체에게 돌아올 일은 그만큼 줄어들 수 밖에 없다”면서 “지역 건설업체의 몰락에서 보여지듯 대구시 등 행정기관에서 뚜렷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는 현실이 답답할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선일기자 ksi@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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