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만 겪는 생활물가고
한국인만 겪는 생활물가고
  • 승인 2009.01.12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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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유가 곡물 등 원자재 가격이 급락하고 경기침체가 깊어지는 가운데도 한국의 물가만은 내릴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지난해 유가와 곡물 등 원자재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를 때 따라 올랐던 물가가 지금도 오른 상태에서 요지부동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0개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고점인 작년 7월 4.9%에서 11월 2.3%로 넉 달 사이 반 토막 났다는 것이다 . G7선진국에선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6%에서 1.5%로 3분의 1로 떨어지기도 했지만 이 기간 우리나라는 1.4% 내리는데 그쳤다.

다른 나라에 비해 물가가 오를 때는 급히 오르고 내릴 때는 찔끔거린 것이 문제다. 생산업계엔 원자재 가격이 오를 때는 곧바로 이를 제품가격에 반영시키더니 하락요인이 발생했음에도 이를 반영하지 않는 게 관례처럼 돼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올해도 또 연초부터 세제 설탕 식용유 소주 같은 생활용품의 가격을 올리기만 했다.

작년 소비자물가는 한 해전 (2.5%)에 비해 갑절인 4.7%나 뛰었다. 10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오른 것이다. 생활물가 상승률은 5.4%에 달했다. 소비자들이 앞날이 불안해 지갑을 열지 못하는 판에 물가까지 소비자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특히 마이너스 성장과 대량 실업사태가 예상되는 등 올해 우리경제는 암울하기만 하다. 이런 상황에 물가까지 고공행진을 한다면 구매력이 떨어진 소비자들은 더욱 움츠러들 게 뻔하다.

한번 오른 물가가 내리지 않고 제자리걸음을 하면서 고통을 당하는 것은 서민들이다. 지난해 가파르게 오른 휘발유 간장 된장 돼지고기 국수 우유 자장면 라면 김밥 등의 품목들은 모두가 서민들을 아프게 한 품목들이다.

생산업계에선 국제원자재가격은 내렸지만 원가에 미치는 환율의 상승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하지만 설득력이 부족하다. 원가상승 요인을 생산 및 유통체계의 비효율과 경쟁 제한 등 경영측면에서 이를 흡수하려는 노력 없이 손쉬운 방법만 택했다는 지적이 더 설득력이 있다.

현재의 경제위기는 미국의 금융위기에서 비롯된 것임에도 우리나라가 더 혹독한 시련을 겪는다는 게 국민들의 불만이다. 이런 가운데 다른 나라에 비해 서울의 물가가 비싸다는 게 확인되면서 세계에선 `한국은 살고 싶지 않은 나라’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소리가 나오는 것은 나라 발전에 도움이 안 된다. 물가가 올라 소비가 얼어붙고 경기침체의 골이 깊어지는 악순환을 막기 위한 근본대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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