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에 감정조절 방법 가르친다
초등학생에 감정조절 방법 가르친다
  • 여인호
  • 승인 2014.08.25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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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교육청, 내년부터 프로그램 시행
대구시교육청(초등학생감정조절프로그램활동)
대구시교육청은 초등학생을 위한 학생-학생 간 혹은 학생-교사 간 긍정적 관계형성과 공격성, 자살 등 위기요인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감정조절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행에 나선다.

그 동안 학교교육에서 감정은 참는 대상이지, 학습의 대상이 아니었다.

대구시교육청에서는 초등학생 감정조절 5단계 프로그램을 개발해, 감정조절 5단계 프로그램은 학습자 중심의 체험 위주 프로그램으로 학년성에 맞는 활동 주제와 과제를 선정해 단계적이고 점진적으로 감정 조절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프로그램은 ‘1~2학년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여요, 3~4학년 마음의 선글라스를 껴보다, 5~6학년 마음의 길을 밝혀요’로 구성돼 있다.

우선 전면 시행되기 전단계로 초등학교 교사 100여명으로 구성된 감정조절프로그램 적용 수업연구회 6팀을 공모해 7월부터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에 적용하고 있으며, 향후 모든 초등학교로 확대할 예정이다.

시교육청 권연숙 창의인성교육과장은 “우리는 전통적으로 감정은 참아야 하는 대상이었으나, 감정조절프로그램을 통해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 과정에서 나의 감정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감정도 알아채고 배려하는 관계형성의 능력을 길러 대구행복교육을 완성하는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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