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 심장부를 관통하는 금호강사업을 외지의 대형건설사가 아닌 지역건설사들이 중심이 되어 수주하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건설업계의 부익부 빈익빈현상을 개선하지 않으면 지역경제를 회생시키기는 어렵다.
19일 건설협회 대구시회에 따르면 지난해 대구 지역 내 국가 및 공기업발주공사는 1천869건·4조176억 원이며, 그 중 대구업체가 1천89건(58%)·1조1천439억 원(28%)을 수주했으나 외지업체는 780건(42%)·2조8천737억 원(72%)에 달했다. 지역에서 발주한 공사인데도 대구의 건설업체는 금액으로 고작 28%에 불과한 수주실적을 올렸으니 너무나 한심한 수준이다.
그러나 대구시가 발주한 사업에 들어가면 상황은 달라진다. 대구시(대구도시공사 포함) 발주에서 448건·5천298억 원 중 △대구업체 389건(87%)·3천18억 원(57%) △외지업체 59건(13%)·2천280억 원의 수주를 기록했다. 일견해서 파악되듯 대구시 발주에서의 지역 업체 수주비중이 국가 발주 때 보다 3배 정도나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대구시 발주와 국가 및 공기업 발주에서 상황이 판이해지는 것은 공구 세분화에 따라 지역 업체 참여비율은 물론 수주금액에 있어서도 큰 차이를 보이게 되는 까닭이다. 이런 까닭으로 대구건설협회가 1차 턴키 발주에서 소외됐던 낙동강사업 중 금호강사업에 대해 대구시 수탁, 전량 대구업체 수주범위내의 분할발주 추진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결코 과도한 요구가 아니다.
`4대강 살리기’란 이름으로 초대형 건설 사업을 한꺼번에 벌이는 가장 큰 이유는 경제 불황을 극복하자는데 있다. 경기진작은 수도권 건설사들의 배만 불려서 될 일이 아니다. 지역건설사가 다수 참가하여 수주한 돈이 지역사회에 돌도록 해야 지역경제가 살아나게 된다.
대구도시철도3호선 공사의 경우 8개 공구로 세분화하고, 지역 업체 참여비율을 40% 이상 하도록 권장해 50%에 이르는 대구업체가 참여했듯이 금호강의 경우도 발주방식을 개선, 지역 업체가 다수 참여할 길을 열어 달라는 것이다.
“낙동강 사업 1차 턴키발주에서 대구업체 참여지분은 대형 외지업체 1개 공구 수주금액에도 못 미친다”거나, “금호강 정비 사업은 대구시에서 수탁해 대구업체가 많이 수주할 수 있도록 100억 원 미만의 공구분할 및 지구별·구청별 다양한 방법의 분할발주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대구건설협회 조종수 회장의 말을 흘려듣지 말기 바란다.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방안은 지역건설업체들이 대형 건설공사에 대거 참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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