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회의에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구조조정 대상 33개 대기업 가운데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대상 22곳에 대해서는 9월까지 경영정상화 이행약정을 맺고 중소기업의 2차 신용위험평가도 8월말까지는 마무리 짓겠다고 보고했다. 또 채권은행과 재무개선 약정이 채결된 9개 주 채무계열은 2분기 점검결과 대체로 자구계획 약정내용을 충실히 이행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277개 건설 조선 해운업체 중 구조조정 대상에 선정된 46개사의 경우 5개 업체가 워크아웃을 졸업하는 등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했지만 그 강도가 낮은 것 같고 속도감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경기가 회복조짐을 보이면서 구조조정의 동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앞으로 경기 회복 조짐이 가시화된다고 하더라도 본격적인 회복에 이르기까지는 상당한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구조조정을 머뭇거릴 경우 오히려 부실을 더 키울 소지가 높다는 것이다.
이번 구조조정은 부실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실기해서도 안 된다.
현재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는 건설 조선 해운업계나 대기업그룹 등의 구조조정이 조속히 마무리되기 위해선 채권은행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기업들의 자구계획 이행상황을 상시 점검하고 독려하는 동시에 필요한 경우 적절한 유동성 지원도 아끼지 말아야 한다. 1차 평가를 통해 선정된 113개 중소기업의 구조조정 작업도 좀 더 서두를 필요가 있다.
경기가 어려운 오늘과 같은 상황에서 구조조정을 서두르는 것은 침체된 경기를 조속히 회복시키는 길인 동시에 또 세계경기가 회복돼 각국 기업이 본격적인 치열한 경쟁에 돌입했을 때를 대비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철저하고 지속적인 구조조정은 기업 부실 소지를 예방하고 제거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거듭 태어나게 함은 물론이고 시장의 불확실성을 해소시킬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한 것이다.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