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르노삼성 공동 추진
충전기 없이 달릴 수 있는 한국형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이 개발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르노삼성·동원 올레브·코디에스·전기안전공사와 공동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6.6㎾h급(완속형) 전기차용 ‘고안전 무선충전시스템’ 개발을 추진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15년도 산업핵심기술 개발 사업’ 일환으로 오는 23일 과제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되면 다음달 개발에 착수한다. KAIST는 내년까지 개발을 완료해 오는 2017년부터 르노삼성 등 한국산 전기차에 우선 적용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 기술은 도로에 매설된 전기선에 자기장을 발생시켜 발생한 자기력을 전기로 전환해 전기차 동력원으로 쓰게 한다. 운행 중 충전소에 들러 충전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정차나 주차 시에 별도 충전기 없이 충전할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이다. 이 때문에 기존 전기차 배터리 용량 40~50%만 갖춰도 같은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이 줄어든 만큼 배터리 비용에다, 무게까지 줄면서 전기차 효율도 향상시키는 셈이다. 비 올 때나 혹한기에 야외 설치된 충전기나 좁은 주차장 공간에서 충전 플러그를 조작하지 않기 때문에 감전 등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완전 충전을 위한 시간은 전기차(20~26㎾h급) 기준 4~5시간이 소요된다.
KAIST는 전기버스용 무선충전 효율을 70% 수준에서 85%까지 높임에 따라 이 기술을 기반으로 범용 전기차 무선충전시장을 연다는 계획이다. 컨소시엄은 인체에 안전한 무선충전 소형화 기술에 초점을 맞췄다. 인체 안전성(EMF 기준규격)과 자동차 안전성에 주력하면서도 전력 송신부와 차량 수신부 간 상호 호환성 및 소형화에 집중한다. 정부는 이 기술을 국제 무선충전 표준기술로 등록할 방침이다.
카이스트는 전기버스 무선충전에서 확보한 무선충전 기초기술을, 르노삼성은 전기차와 충전인터페이스를 각각 대고, 코디에스는 충전기술을 접목한다. 전기안전공사는 글로벌 수준의 안전 기술 규격을 제시한다.
손선우기자 sunwoo@idaeg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