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국토해양부와 대구시 등에 따르면 올해 7월말 현재 대구에 등록된 경차는 모두 5만2천198대. 보급률은 7.6%다. 이는 전국 평균인 7.7%보다 다소 낮은 수준. 하지만 2007년 7.07%, 지난해 7.34%로 해마다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반면 공공기관의 경차보급률은 민간부문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다.
대구시와 8개 구·군의 경차 등록대수를 조사한 결과 대구 각 자치단체 관용차(청소차·구급차·급수차·견인차 등 특수자동차 제외) 701대 가운데 경차는 23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차등록 비율은 평균 3.2%. 민간부문의 절반에도 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대구시는 전체 209대의 관용차량 가운데 경차는 단 3대 뿐이다. 경차보급률도 1.4%에 불과하다. 북구와 수성구, 달서구는 경차를 단 1대도 보유하고 있지 않았다.
중구는 전체 32대 가운데 1대, 동구는 49대 중 1대, 남구는 71대 가운데 모두 4대의 경차를 보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 차량은 2005년 이전 도입된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나마 서구와 달서구가 5대 이상의 경차를 보유, 최근까지 매년 꾸준히 경차를 도입해 온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구는 전체 62대의 관용차 가운데 모두 8대의 경차를 보유, 보급률 12.9%로 유일하게 민간부문 평균 보급률을 상회했다. 이처럼 턱 없이 낮은 지역 공공기관 경차보급률은 정부의 에너지절약 대책을 무색케 하고 있다.
시민 박정일(42)씨는 “정부가 국민들에게는 경차 이용을 유도하고 있지만 정작 모범을 보여야 할 공공기관은 실천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지자체가 먼저 경차보유율을 높여 국가적 에너지 절약정책에 모범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24일 경차 전용 주차구획을 확대하는 건축물 소유자에게 ‘교통유발부담금’을 감면키로 했다. 또 지자체별 경차 보급 노력을 평가, 도로건설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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