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자본주의 길들이기
<신간>자본주의 길들이기
  • 남승렬
  • 승인 2016.06.15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딸리아 자본주의 발전 과정을 들여다보다
자본주의 길들이기

자본주의는 이윤추구와 경쟁만을 덕목으로 삼는다’라는 통념에 반하는 역사적 사실이 있다.‘자본주의 길들이기: 자본과 자본 아닌 것의 역사’는 20세기 초 이태리 근현대사의 장면들을 통해 자본주의 본연의 공정함과 도덕성을 복원하는 일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도발적 문제제기를 담은, 흥미로운 역사서다.

저자 장문석은 자본주의가 17세기 유럽에서 태동할 때부터 지금까지 가족·국가·종교 등 ‘자본 아닌 것’을 보호하며 자신의 효율성과 정당성을 갖춰왔다고 주장한다. 특히 산업화 유럽의 후발주자였던 이딸리아의 기업가들은 선발국의 산업발전을 따라잡고 싶어하면서도 기존의 사회적 갈등과 계급투쟁을 회피하거나 우회하고자 했다. 말하자면 자본주의 ‘따라잡기’(경제발전)와 ‘길들이기’(사회통제)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그들은 가족·공동체·국가 같은 비자본주의적 요소와 온정주의·왕조주의 같은 구시대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포용했다.

이 책은 이딸리아 자본주의의 발전 과정에서 자본주의가 아닌 요소들이 동원되고 활용된 사례를 다양하게 제시하면서 경제는 경제가 아닌 것과 공존하고, 자본주의는 자본주의가 아닌 것과 공존하며 서로 복잡하게 얽혀 발전해왔음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남승렬기자 pdnamsy@idaegu.co.kr
자본주의 길들이기



장문석 지음/창작과비평/1만8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