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어린이> 10월26일
<어린이&어린이> 10월26일
  • 대구신문
  • 승인 2009.10.26 11: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DF 신문지면으로 보기
영천 중아초등학교 전경. 원안은 김명환 교장.

교육청 학교실적 2007.2008 최우수교...다문화연구학교 운영


그 결과 화랑문화제, 독서 골든벨 대회, 영천문화제, 경북소년체육대회 등 각종 시, 도 대회에서 많은 학생들이 입상하는 실적을 거뒀으며 특히 독서 골든벨은 2008년과 2009년 연속 골든벨을 울리는 영광을 차지했다.

또한 학교 단체 실적으로는 지역 교육청 학교실적 방과후학교 부문에서 2007년과 2008년 연속 최우수교로 선정되고 또한 화남분교장은 경북교육그랑프리상을 수상했으며 각종 대회에서 단체상을 수상했다.

또한 김명환 교장은 건물만 우뚝하고 짜임이 없는 학교 조경을 안타까워하며 역사와 전통을 토대로 자연친화적인 아름다운 학교 조경을 위해 생명의 숲 지정학교 운영과 동창회의 도움으로 각종 꽃나무 심기, 학교 울타리에 덩굴 장미꽃 심기, 수중식물 관찰원 조성, 등나무 쉼터 조성 등 아름다운 학교 가꾸기에 힘을 쏟았다.

그리하여 연중 꽃피는 푸르고 아름다운 환경에서 학생들이 고운 심성을 기르고 또한 지역민들의 쉼터가 되도록 했다.

그리고 2009년 3월 1일부터 운영되고 있는 교육복지투자지원사업은 기초생활수급 아동들의 학력 증진 및 문화 수준 향상, 건강한 신체 발달 도모를 돕기 위해 독서논술, 영어, 학년별 기초교육과정, 체력향상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방과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방학 중에도 학년별로 수학, 영어, 댄스스포츠, 종이접기반을 운영하고 학생들의 영어능력 신장을 돕기 위해 대구 경북영어마을 영어체험 캠프에 전원 참여시켰다. 그리고 부산아쿠아리움 견학 등 문화체험 영역, 사제 멘토링 운영 등을 통해 소외된 학생들의 심리, 정서영역에 보다 행복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2009년부터 시작한 다문화연구학교 운영으로 다문화 가정의 학부모들에게 한글교실과 요리교실을 통해 우리 문화를 알리고 다솜이 사랑방 운영과 대학생 멘토링 운영을 통해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 학력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더 나아가 다양한 다문화 이해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 학생들에게도 더불어 살아가는 세계시민의 자질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그리고 농촌지역학교의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자 화남분교장 전교생들이 참여하는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방과후에도, 토요휴업일에도, 방학중에도 영어, 미술, 수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생들의 학력향상과 특기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급식소 신축, 운동장에 잔디심기, 팔각정 쉼터 신축을 통하여 학생들이 더 나은 환경 속에서 행복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여인호 기자
그렇습니다. 끈기는 여러분을 성공으로 이끌어 줍니다. 성공하는 사람이 되기 원하는 사람은 지금부터 끈기를 배우기 바랍니다. 꼭 공부에서만 끈기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 전반에 끈기는 필요하답니다.

친구를 사귈 때도, 만들기를 할 때도, 게임을 할 때도 끈기는 필요합니다.

쉽게 포기하는 버릇은 버려야 할 습관입니다. 늘 성공하는 여러분이 되기 바랍니다.

문인규(계성초등학교 교사·시인)
대구 시지초등학교 6학년 서승완 학생이 제26회 `한국정보올림피아드’전국대회 경시부문 동상을 수상했다.

한국정보올림피아드(KOI·Korea Olympiad in Informatics)는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정보문화진흥원에서 주관하며 국내 최고의 IT영재들이 참가해 실력을 겨루는 대회로써 국내 최고의 권위를 가진 대회이다.

한국정보올림피아드 대회(KOI, Korea Olympiad in Informatics)는 지역(시도)에서 선발된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해결 능력을 겨루는 경시대회와 학생이 스스로 개발한 S/W의 작품성을 평가하는 공모대회로 진행이 됐다.

이 대회는 16개 시 도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지역대회를 통과해 선발된 학생 또는 청소년이 참가하는 전국대회로, 서승완 학생은 지난 23회 대구광역시 정보올림피아드 경시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은상)으로 입상해 이번 전국대회에 출전하게 됐다. 이번 대회에서 서승완 학생은 경시부문 동상을 수상하고 국내 주요대학 자체 입학전형에 의거, 정보화 특기생으로 선발되는 기회와 특목고 진학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달산초 전국남녀쇼트트랙 꿈나무대회 종합3위

대구 달산초등학교은 지난 10일부터 11일까지 서울 목동아이스링크에서 열린 제12회 전국남녀 쇼트트랙 꿈나무 대회에서 종합 3위를 차지했다.

전국남녀쇼트트랙 꿈나무대회에서 대구달산초등학교는 대구대표로 손미래, 여혜진, 장현민, 박상현 학생이 출전했으며 이 중 손미래 학생은 여자 5·6학년 1500m에서 2위, 여자 5·6학년 1천m에서 3위, 여자 5·6학년 1천500m(super final)에서 2위, 여자 5·6학년 종합 3위라는 실력을 거뒀다. 이는 달산초등학교뿐만이 아니라 대구시를 빛낸 우수한 성적이며 자랑스러운 일이다.


화남초, 달성교육장배 육상대회 종합우승

대구 화남초등학교는 지난 19일 대구스타디움에서 열린 2009 대구광역시달성교육청 육상경기대회 남자초등학교부에서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결과는 지난 5월 30일 여수 전국소년체전 남초부 80M 3위, 6월 12일 대구광역시 달성교육청스포츠클럽 육상대회 남초부 종합우승에 이어 이룩한 것이다.

이번 대회에서 화남초등학교는 80M 3학년 이헌우 2위, 100M 5학년 임재민 2위, 4학년 김주호 3위, 200M 5학년 임재민 2위, 5학년 김창현, 박동준, 임재민, 4학년 김주호로 이뤄진 400MR 1위, 높이뛰기 5학년 안지원 2위, 4학년 이현준 4위, 800M 5학년 김민수 4위, 포환던지기 5학년 김희곤 5위로 전 종목에서 고른 점수를 획득해 종합우승을 이뤄낼 수 있었다.

대구동평초등학교는 26일 시내 초등학교 연구부장 215명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3월부터 1년 동안 연구해온 대구광역시교육청 지정 교과용 도서 정책연구학교 운영 결과 보고회를 가졌다.

대구동평초는 오는 2010년부터 적용되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3, 4학년 국어·도덕과 새 교과용 도서를 한 발 앞서 적용해봄으로써 새 교과용 도서의 현장적합성을 검증하고, 새 교과용 도서의 수정·보완을 위한 자료와 의견을 제시하여 학교 현장에 적합한 수준 높은 교과용 도서 개발에 이바지 하고자 했다.

대구동평초에서 1년 동안 연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용 도서 현장적합성 검토학교 연구를 위한 기반을 조성, 개정 교육과정과 새 교과용 도서 활용 방법에 대한 교내 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이해를 도모하고, 국어·도덕과 교과용 도서 적용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를 독려했다. 그리고 교수 도움 자료 제공, 숲속교실 구축, ICT모둠학습실 정비 등 물리적인 지원을 통해 수업의 효율성을 기하고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높였다.

둘째, 교과용 도서의 적합성을 분석ㆍ검증하고 개선안을 제시했다. 교과용 도서 수정·보완자료와 분석지는 `교과용 도서 분석 관점’에 따라 3, 4학년 동학년 협의회와 교과별 협의회를 통해 충분히 분석하고 협의하여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의견과 자료를 제시하도록 하였다.

포항 신흥초, 영어과 운영시범 결과 발표

포항 신흥초등학교는 지난 19일 `활동 중심의 교수, 학습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라는 주제로 2008년 3월 1일부터 2년간 교육과정(영어과) 운영 시범학교로 지정 받아 운영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영어 수업시수 확대를 위한 교수, 학습 여건 조성은 영어 환경 노출 시간을 증대시켜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증가시켰다고 보고했다.

특히 교사들이 제작한 `어휘, 대화인증 핸드북’을 활용한 결과, 기본적인 대화 패튼을 암기하게 됐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했다.

구미 문장초, 12품 등과제 프로그램 운영

구미 문장초등학교는 좋은 교육과정, 좋은 학생, 좋은 전통 만들기를 위해 학년초부터 12품 등과제, PASS ENGLISH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6일에는 독서교육의 내실화와 체험 활동을 통한 영어 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활동으로 `문장골 꼬마 박사, 선비, 장군 실력 뽐내기 축제’를 열었다.

꼬마 박사, 선비, 장군 실력 뽐내기 축제는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독서 한마당, 영어 페스티벌, 작품 전시회로 구성됐다.

청도 매전초, 금연다짐 행사

청도 매전초등학교는 지난 17일 학교 운동장에서 금연 다짐행사를 가졌다.

이번 매전 금연 지킴이 다짐행사에서는 6학년 김재경 학생의 `금연 서약서’ 선서를 시작으로 실시됐으며, 이어 3학년 김지원 학생의 `10년 후에 나에게 보내는 금연 다짐 편지’ 낭독이 있었다.

금연 다짐 편지 낭독 후에는 학생들이 금연다짐 및 부모님들,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흡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담은 글을 각양색색의 풍선에 묶어 푸른 가을하늘 높이 날려 보냈다.

북동초, 교내 예절문화 가꾸기 캠페인

대구 북동초등학교는 지난 19일 부터 23일까지 예절 문화 가꾸기 교육 기간으로 정하고 전교어린이회 임원단 및 3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급어린이회 임원단을 중심으로 2009 교내 예절 문화 가꾸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는 학생들에게 예절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일깨우고 예절 마인드 확산과 생활화를 유도하며 생활예절을 내실 있게 지도해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건전한 의식과 가치관을 정립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효명초, 벼수확 체험시간 가져

대구 효명초등학교 5학년 121명은 동대구 농협 주관으로 지난 6월부터 실시한 벼 농사 체험으로 모내기를 시작해 마지막으로 벼를 수확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6월 23일 처음 모를 받아든 학생들은 작은 싹에서 벼가 생긴다는 말에 반신반의하며 정성껏 모를 심었다.

그리고 넉 달 동안 꾸준히 관찰하고 정성껏 길러 모가 자라는 과정과 열매가 달리기까지의 과정 및 벼가 여무는 모든 과정을 직접 관찰하고 체험하는 시간이 됐는데 구체적 관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어린 모를 심고 나서 하루 하루 키가 커지는 과정, 9월부터는 벼꽃이 핌에 따라 꽃의 모양과 풍매화의 수분과정을 알게 됐으며 낟알이 여무는 과정에서는 익어감에 따라 초록색에서 노란 색을 띠는 과정을 알게 됐다.

군위 송원초, 사랑의 고리잇기 행사

군위 송원초등학교는 지난 17일 전교생이 `친구야 함께 가자!’ 나눔 배려의 사랑의 고리 잇기 석류 축제를 개최했다.

`더불어 살아가는 희망찬 교육 서비스’를 위한 자율 특색사업으로 지난 봄부터 사랑의 고리 잇기 행사와 달빛교실 운영, 문화체험 활동하기 등으로 소외계층 학생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교장선생님은 올해도 지난해와 같이 석류 축제를 위해 통닭과 피자를 시켜 전교생에게 나눠 주었다.

서도초, 생태숲 해설연수회 열어

대구 서도초등학교는 지난 15일 전체 교원들을 대상으로 `생태 숲 해설 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번 생태 숲 교육 연수는 서도초등학교의 특수시책인 `푸른 학교 가꾸기’의 일환으로, 교내의 식물 생태체험교육을 통해 교원의 환경 의식 고취 및 역량 강화, 식물 생태에 대한 지식 습득, 친환경 생활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뤄졌다.

이날 연수는 중구시니어 숲 생태해설가 김상기 강사를 초청, 서도 친환경생태공원을 중심으로 여러 종류의 풀과 나무가 살아가는 모습을 오감을 통해 살펴보면서 그 생태를 확인해보고, 식물 이름 유래 알아보기, 최근 환경 변화에 따른 식물 생태의 변화 알아보기 등의 활동 순서로 진행됐다.

학산초, 비산날뫼북춤 공연관람

대구 학산초등학교는 지난 15일과 16일 양일간 학교운동장에서 전교생이 참여해 대구 무형 문화재 2호인 비산날뫼북춤 공연을 관람했다. 이어서 풍물, 절구, 다듬이, 투호, 널뛰기, 벼베기, 지게, 다림질, 죽마 등 전통 민속놀이를 직접 체험했다.

비산날뫼북춤 공연은 사물놀이 장단에 맞추어 여러 개의 북을 춤을 추면서 연주한다. 신명나게 북을 치는 모습과 춤을 추는 솜씨가 아주 일품이었다. 다양한 우리 전통 놀이를 체험해 봄으로써 우리 조상들의 삶을 느끼는 재미있고 색다른 경험이 됐다.

장산초, 민속놀이 한마당 운영

대구 장산초등학교는 지난 17일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민속 놀이 한마당’을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3학년 체육, 사회, 음악 교육과정에 있는 민속놀이의 주제를 통합 운영함으로써 7차 교육과정의 목적에 부합되며, 아울러 그동안 잊고 있던 우리 민속놀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학생들에게 고취시켜 또 다른 놀이 문화를 제공하는 계기를 마련해주고자 했다.

1교시부터 3교시까지 고리던지기, 투호 넣기, 콩 주머니 과녁 맞추기, 긴 줄넘기, 청어 엮기 놀이, 굴렁쇠 굴리기, 제기차기 등 총 7가지 놀이를 7개 반이 코너별로 돌아가면서 실시했다.

영천 단포초 'e-school학습력 신장' 보고회

영천 단포초등학교는 지난 16일 `<단포 e-school>활용을 통한 자기 학습력 신장’이라는 주제로 경상북도 내 초등학교 교장, 교감, 교사 등 100여명이 참관한 가운데 보고회를 개최했다.

단포초는 지난 2008학년도부터 경상북도교육청 지정, e-러닝 미래학교 시범학교를 2년간 운영해오고 있다.

`단포 e-school’이란, 단포 교수학습도움센터, 단포 유비쿼터스센터, 경북사이버가정학습, 내친구 교육넷, 단포 전자도서관 등을 포함하는 미래학교의 홈페이지 성격을 갖는 환경을 말한다.

전교생 172명을 대상으로 운영한 결과를 한마디로 말하면, 교내 어디서나 누구나 항시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활용 수준별 무선 인터넷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포항 남부초, 한울타리 방과후 학교 운영보고회

포항남부초등학교는 방과후 학교 보육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소질계발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운영된 시범학교 운영보고회를 지난 20일 개최했다.

경북도내 초등학교 교장, 교감 및 교사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한울타리 방과후학교’란 주제로 1년 간 운영한 내용을 보고했다.

학생들의 학력·특기 신장을 위하여 다 지원 프로그램을 위한 기반을 다지며 다양한 보육 활동을 운영하여 방과 후 교육 활동을 활성화하는 운영 과제를 설정하여 추진했다.

지역사회와 연계된 방과후 학교를 운영해 다 지원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교 교육의 기능을 보완하였고 질 높은 교육활동관리시스템으로 방과후학교의 효율성을 높였다.

범물초, 영남대 청년사업단 '집중케어교실'

대구범물초등학교는 영남대학교 사랑나눔 청년사업단과 함께 집중케어교실을 지난 7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집중케어교실은 희망 진로 목표별 멘토(Mentor-청년사업단)를 학생들과 결연해줌으로써 인생의 목표와 진로 목표가 분명한 청소년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그 취지가 있다.

범물초등학교 3~6학년 55명의 꿈동이 학생들이 11명의 청년사업단 멘토에게 소수 그룹으로 지도를 받고 있다.

집중케어교실에서는 학습 및 정서 지원, 문화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학생들의 멘토 역할을 해주고 있으며, 주 1회 학교에 와서 영어, 수학 등 학습 지도도 하고 체육, 영화관람 등 다양한 체험도 함께 하고 있다.

장성초, 횡단보도.도로반사경 설치

대구장성초등학교는 어린이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통학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19일 학교 정문 입구에 학구민과 달서구청의 협조로 횡단보도와 도로반사경을 설치하였다.

도시 계획상 도보용 쪽문을 낼 수 없는 형편이라서 등·하교 시간에는 차량과 학생들이 한데 엉겨 항상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었다.

이에 롯데캐슬 아파트 관리소의 지원을 받아 교문 입구에 차량이 다니는 길과 학생들이 다니는 보행로를 구분 짓는 횡단보도를 만들었고 달서구청의 도움으로 교문을 통과할 때 안보이는 곳까지 볼 수 있는 도로반사경까지 설치되어 학생들이 보다 안전하게 통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화동초 '가족전통예절체험'결과물 전시회

대구화동초등학교는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가족과 함께 하는 전통 예절 체험하기’행사 결과물에 대한 전시회가 열렸다.

화동초에서는 지난 9월29일부터 10월5일까지 `가족과 함께 하는 전통 예절 체험하기’주간을 설정, 추석을 맞아 우리 고유의 전통 문화 예절을 체험하도록 했다.

전통 예절 체험과 함께 아름다운 예절 실천 사례 찾아보기, 가족과 예절 문화 가꾸기도 실천하여 그 결과를 학년 수준에 맞게 1~2학년은 예절 스크랩북 만들기, 3~4학년은 예절 가족 신문 만들기, 5~6학년은 예절 보고서로 만들었다. 이외에도 예절 일기 쓰기, 예절 삶 쓰기를 실시하여 체험 결과를 내면화 하도록 하였다.

안동 영호초 '지역민.학부모 정보화교실'

안동영호초등학교는 지난 12일 `지역주민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정보화 교실’이 열렸다.
사교육비의 부담을 덜고 학교의 정보화 시설을 적극 활용하여 정보소양능력을 높이고자 마련된 이번 정보화 교실은, 총 20시간에 걸쳐 정보통신윤리교육과 컴퓨터의 기초(윈도우, 인터넷, 한글문서) 및 응용프로그램의 활용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개강일에 참석한 학부모님 중의 한 분은 “학교에서 컴퓨터 교육을 수강하게 되어 학교에 좀더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 어렵게 느껴졌던 컴퓨터에 대해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된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보화 교실의 교육기간은 지난 12일부터 11월11일까지이며,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저녁(19:00~21:00)에 운영된다. 학부모와 지역주민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교육비는 무료이다.

경산 현흥초, 학교폭력.범죄예방 교육

경산시 현흥초등학교는 지난 16일 5, 6학년을 대상으로 경산경찰서 및 경동전문대학과 연계하여 학교 폭력 및 범죄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학교도서관에서 실시하는 이 교육은 동영상 시청과 사례 중심 수업 및 퓨전 인형극으로 이루어졌으며, 경산경찰서 여성 청소년계가 주관하는`초등학생을 위한 범죄예방 교실’을 통해 요즘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성폭력 및 실종, 유괴 사건에 대처하는 방법을 동영상 시청 및 사례 중심 수업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경동전문대학교 유아교육학과 학생 20여명이 출연하는 `무지개 물고기의 천로 역정’이라는 퓨전인형극 관람을 통하여 올바른 삶의 목표와 가치관을 모르고 방황하는 사춘기 청소년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가지고 꿈을 이루도록 하며, 성실의 참된 의미를 깨우치도록 했다.

송일초, 푸른숲 선도원.청소년문화지킴이 활동

대구송일초등학교는 어린이들이 송일초등학구내 학산과 상인동가스폭발사고위령탑, 태극단기념탑, 월곡역사공원 등의 기념물과 문화재를 알리고 환경정화를 할 목적으로 자원봉사 어린이 47명이 자원하여 송일 푸른숲선도원 및 송일 청소년문화재지킴이단을 지난 10일 조직했다.

활동은 주1회 휴무 토요일이나 일요일 아침 7시에 학교에 모여 학교 안팎을 돌면서 먼저 청소를 시작한다.

인근의 학산에 있는 상인동 가스폭발사고 위령탑과 상원고의 태극단기념탑을 돌면서 가스폭발로 애석하게 죽은 분들과 일제에 항거하는 운동을 하다 옥고를 치른 옛 대구상고애국청년들을 기리는 기념탑에 추모를 하고 주변을 청소하면서 송일 학구를 더욱 밝고 깨끗하게 하고 있다.

복명초, 유관기관 도움으로 교내환경 개선

대구복명초등학교는 지난 15일과 16일 양일간 남쪽 담장의 히말라야시다 절단과 교내 수목을 일제히 가지치기 하여 교내 환경을 개선시켰다.

그 동안 학교 구성원 모두가 우뚝 자란 히말라야시다로 학교 시야가 흐려 학생 생활지도에 불편을 느끼던 중 지역사회 유관기관의 지원을 받아 교실에서도 등하굣길을 내다볼 수 있어 학생 생활지도에 큰 도움이 됐다.

뿐만 아니라 인근공원과 산이 학교와 근접해 있어 학생들의 등하교 안전지도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수성구청과 수성경찰서의 지원으로 학교 담장밖 CCTV 설치와 학교 남쪽 혼잡한 등하굣길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일 방향 인도 설치 및 쪽문 설치도 추진 중에 있어 오랫동안 숙원 사업이었던 일들이 해결되면 학생들에게 안전한 학교생활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성북초, 전 교사 5차원 독서법 연수

대구성북초등학교는 지난 19일 전교사를 대상으로 5차원 속해 독서법 연수를 실시했다.

이인희 대구5차원교육연수원장을 초빙하여 진행된 연수는 21세기에 나아가야 할 독서 교육의 방향, 5차원 독서법의 단계, 센스그룹으로 끊어 읽기와 안구훈련 등의 속해 독서 기술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단지 읽기만 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지 않고 끝내는 일반적인 독서와 달리, 5차원 독서법은 책을 읽는(입수) 과정에 이어 읽은 내용을 깊이 생각하는 재배열(심화)과정, 생각한 것을 기록하는 체계화(표출)과정을 거친다. 때문에 지식을 무작정 받아들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운용할 수 있는 힘, 즉 지혜를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된다.

연수에 참여한 김옥희 교장은 “이번 연수에서 다룬 5차원 독서법을 통해 21세기 정보의 홍수 속에서도 우위에 설 수 있는 지혜로운 학생들을 키워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고 말했다.

서도초 '세계 학교도서관의 날' 행사 열어

대구서도초등학교는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제11회 `세계 학교도서관의 날’을 맞아 학교 큰길도서관에서 다양한 행사를 열었다.

첫째, 명예 사서 선생님과 떠나는 `이야기 속으로’는 학부모 도서 도우미 어머님이 자녀들에게 읽어준 그림책 중에 특별히 소개하고 싶은 것을 골라 동화 구연식으로 재미있게 그림책을 읽어주었다.

둘째, 도서실 곳곳에 `책 전시회’와 `책 표지 전시회’등 작은 전시회를 열었다.

셋째, `책 나무 키우기’행사를 열어 책 나무 열매에 `나의 책 한 권’을 정해 책 제목, 가장 기억에 남는 구절, 한 줄 소감을 적어 자신의 독서 이력을 통하여 독서 습관을 반추하고, 또 좋은 책을 친구들에게 소개 하도록 했다.


과학 이야기

색이란 무엇일까

빨강, 파랑, 검정 등 우리 주변의 사물들은 각각 자기만의 다양한 색을 갖고 있다. 우리가 볼 수 있는 물체의 색은 가시광선(빨, 주, 노, 초, 파, 남, 보)으로 구성되어 있다.

빛이 물체에 도달하면 물체는 그 중 일부는 흡수하고 일부는 반사하게 된다. 이 반사된 빛이 우리의 눈에 도달했을 때 우리는 물체의 색을 인식하게 된다.

물체가 빨간색이라는 것은 가시광선 중 빨간색의 빛은 반사하고 나머지 색의 빛은 물체가 흡수했다는 의미이다.

우리 눈에 물체가 흰색으로 인식되는 것은 물체가 가시광선을 모두 반사했기 때문이다. 반대로 물체가 검은 색으로 인식되는 것은 물체가 여러 가지 색의 빛을 흡수했기 때문이다.

<대교 눈높이교육 제공>


대구신문은 ‘어린이&어린이’면에 게재할 대구 경북 초등학교와 어린이들의 투고를 받습니다. 투고내용은 학교자랑과 어린이들의 글 솜씨, 미술, 체육 등의 특기와 선행 등 입니다. 보낼 메일 주소는 child@idaegu. co. kr 또는 dgnews@chol.com 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