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투자유치·농업 6차산업화…활력 넘치는 ‘희망 의성’
대규모 투자유치·농업 6차산업화…활력 넘치는 ‘희망 의성’
  • 김병태
  • 승인 2016.09.10 09: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수 군수, 민선 6기 성과
신성장 산업기지로 ‘우뚝’
작년 정부 공모사업 23건 확정
2천800억 규모 풍력단지 유치
농산물 브랜드 ‘의성진’ 탄생
고품격 명품도시로
거리 정비 등 도시경관사업 활발
특색 있는 마을 만들기 ‘순항’
복지사각지대 없는 안전망 확충
“군민과 지속적 소통으로 공감 얻는 정책 추진”
☞★★★★★★★★★★☞ [ 본문:1 ] ☜★★★★★★★★★★☜
김주수군수인터뷰
김주수 군수는 “아무리 정책을 잘 세워도 군민들이 호응하지 않으면 어렵지 않습니까. 소통을 통해 군민들과 같은 목표와 비전을 갖고 군정을 이끌겠습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경북 의성, 흔히 전형적인 농촌 도시로 쉽게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도시 전체가 새롭게 정비되면서 활기찬 도시가 됐다.

신성장 산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 유치로 산업단지가 들어섰고, 고속도로 등 교통 인프라가 확충되는 등 의성은 지금 커다란 변화를 맞고 있다.

민선 6기 김주수 군수 취임 후 최근 2년간의 노력은 ‘낙후된 농촌 도시’라는 꼬리표를 떼는데 성공했고, 이를 바탕으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성공적인 국비확보와 투자유치

김주수 경북 의성군수는 지난 2014년 취임 후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투자 유치와 국비 확보에 주력했다.

군수 직속으로 미래전략단을 신설해 이 같은 정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한 것. 덕분에 의성군이 정부 공모사업으로 거둔 성적표는 한마디로 ‘풍작’이다. 지난해 의성군은 정부 공모사업 23건을 확정, 국비 291억원을 확보했다. 중앙부처의 국고보조사업이 자치단체 간 경쟁을 통한 지원방식으로 바뀐 점을 감안하면 정부도 의성군의 미래가치를 충분히 인정한 것으로 해석된다.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창조적 마을 만들기, 여성 유휴 노동력 맞춤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산수유·홍화 명품화사업, 의성마늘 6차 산업화지구 조성사업, 의성컬링장 확장사업, 조문국박물관 소장유물 DB화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이와 함께 경북도의 미래전략에 발맞춰 추진되고 있는 국가 반려동물 클러스터 구축 사업과 세포배양 산업화허브 구축사업, 말 산업특구 조성 등도 순조롭게 추진 중이다. 기업의 잇따른 투자유치로 미래 먹을거리도 더 풍성해졌다.

무엇보다 중앙 정부와 경북도의 미래 시책 중 하나인 신재생에너지 분야 프로젝트에 발맞춰 SK D&D㈜와 총 2천800억원 규모의 풍력발전단지 투자를 받아낸 것은 큰 성과다. 또 150억원 규모의 플라스마 가스화 발전소도 유치했다. 신재생에너지 선도 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증거다.

이와 함께 금강캐스팅 50여억원, 창신농기계 10억원 규모의 산업체 유치에도 성공했다. 기존 중앙고속도로와 올 연말 준공되는 상주∼영덕 고속도로 등으로 교통 여건이 크게 향상되면서 봉양일반산업단지에도 11개 업체가 입주할 예정이다.

◆의성眞(진)으로 ‘끌고’, 농업 6차산업화로 ‘밀고’

김주수 군수는 의성 농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농산물 브랜드를 하나로 통합한 ‘의성眞(진)’을 탄생시켰고 통합마케팅조직 육성, 의성마늘 6차산업화지구 조성사업 등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최근 의성군 안계농협 미곡처리장에서는 매우 뜻 깊은 행사가 열렸다. 말레이시아 쌀 유통공사와 연간 200t 이상 수출계약에 따라 ‘의성진’ 쌀 20t이 첫 선적된 것. 의성군은 그동안 품질로는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했지만, 대표 브랜드 없이 품목별로 난립하면서 시장에서 제대로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다.

이런 농산물 유통 부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의성군 공동 브랜드인 ‘의성 眞(진)’을 시장에 내놨다. ‘의성 진’은 ‘참다운’ ‘진정한’ ‘거짓 없는’ ‘신뢰할 수 있는’ ‘품질이 우수한’ 농산물이라는 의미로 의성군이 보증한다. 단순히 명칭만 바뀐 것이 아니라 공동 선별, 공동 판매에 참여하는 생산 조직만 이 명칭을 사용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앞으로 의성군 농산물의 가치와 인지도 향상이 기대된다. 이를 위해 사과, 자두, 복숭아 공동 선별 조직을 전 품목으로 확대하고 산지거점유통센터(APC) 활성화와 공동출하 조직 육성, 연합사업단의 마케팅 전략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대도시에 의성군 농산물 직판장을 마련하는 사업도 함께 추진 중이다.

의성군이 야심차게 추진한 농업의 6차산업화도 결실을 맺고 있다. 지난달 의성군 의성읍 일대 231㎢가 의성마늘 농촌융복합산업화지구(6차산업화지구)로 지정·고시된 것. 이에 따라 의성의 대표 특화작목인 마늘은 6차산업화를 위한 재정지원은 물론 각종 규제특례, 조세감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고품격 명품도시 도약

의성성문
의성 관문에 들어선 의성 성문.
‘고품격 명품도시’를 위한 도시경관 사업도 활발하다.

마을과 거리가 정비되고 선진적인 영농이 자리를 잡아가며 의성의 도시 브랜드 가치도 높아졌다. 의성군은 도시를 세련되고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주민의 의견을 반영한 ‘의성군 기본경관계획 및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도시경관사업에 나섰다. 초점은 활력 넘치는 희망 의성 이미지 창조다. 의성고가도 성문 앞에서 북원사거리에 걸쳐 진행된 의성읍 공공디자인 시범사업은 침체된 이미지의 의성 진입로 구간을 밝은 이미지로 변화시켰다는 평가다. 또 낡고 무질서한 간판을 LED 조명의 특색 있는 디자인 간판으로 교체하고 있는 의성읍 시가지 간판정비사업도 아름다운 거리조성과 지역 중심상권 회복에 도움이 되고 있다. 이밖에 의성읍 중앙로 전선지중화사업, 도로기반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 회전교차로 설치 등 사업도 의성읍 도시경관을 체계적이고 계획성 있게 개편해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변모시키고 있다.

주민들 주도로 마을마다 역사문화에 어울리는 특색 있는 마을 만들기 사업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단촌관덕마을 ‘꽃보다 아름다운 마을’, 춘산효선마을 ‘고향 같이 또 다시 오고 싶은 마을’, 봉양구미마을 ‘천년의 역사문화가 살아있는 마을’, 단북칠성마을 ‘풍경 있고 살기 좋은 장수마을’ 등 총 9개 마을이 해당된다.

◆복지정책, ‘수요자 중심 맞춤형 복지’로

의성군 복지 정책의 기본은 민관 협력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다. 이를 위해 전문가가 참여한 협의기구를 만들고 사회통합 DB(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한편 사회복지과로 업무 창구를 일원화해 복지 사각지대 없는 사회안전망 확충을 꾀했다.

또 장애인의 자립·재활을 위한 직업재활센터 설치가 완성 단계에 있으며, 다문화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관광일자리·친정 나들이·모국위성방송 지원 등도 확대했다.

보훈가족에게 보훈예우수당을 지급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통합복지체계를 강화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장애인 콜택시가 도입됐다. 수요자 응답형 교통수단인 행복택시도 운행 중이다.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제공도 착실하게 이뤄지고 있다. 보육 부담 경감을 위해 꿈꾸는 키즈랜드(영유아 장난감대여소)와 키즈카페를 열고, 취약계층 아동 및 위기청소년에 대한 지원 정책도 한층 강화시켰다.

의성=김병태기자 btkim@idaegu.co.kr

☞★★★★★★★★★★☞ [ 본문:2 ] ☜★★★★★★★★★★☜

<김주수 군수 인터뷰>

김주수 군수는 농림부 차관, 서울시농수산물공사 사장 출신의 농업전문가로서 의성군 농업의 6차 산업화를 통한 농촌수익 확대에 큰 힘을 쏟고 있다.

품질 좋은 한지형마늘, 자두, 사과, 복숭아, 쌀 고추 등 다양한 농산물을 많이 생산하고 있지만 수확후 관리와 유통, 가공 분야에 대한 투자나 노하우가 부족해 판로 확대나 제값 받는데는 부족해 이를 개선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농업도 돈 버는 산업’으로 보고 ‘창조농업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농업의 6차 산업화와도 관련이 있는 ‘창조농업 정책’은 무엇이며, 그동안 성과는?

“농업을 단순히 전통산업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미래학자들은 농업이 앞으로의 우리산업을 끌고나갈 분야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IT, BT, CT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도 농업이 기초를 보여주고 있고 의성군도 앞에 설명드린거와 같이 다양한 농산물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농산물을 어떻게 융복합해 발전시켜 나가느냐가 중요합니다.

생산이 5천원이라고 하면 유통해서 1만원, 가공하면 2만원, 문화와 접촉하면 5만원, 이와 함께 1, 2, 3차 융복합하고 이것을 BT와 연결할 경우 수백만원 부가가치를 생산해 낼수 있습니다. 이것이 결국 창조농업이고 우리나라 농업이 나아가야할 방향 입니다.”

-의성군이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는 산업정책은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추진하고 있습니까?

“의성군 총생산액에 농업분야가 60~70%됩니다. 그러나 미래에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반 제조업이나 문화관광산업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미래 새로운 성장먹거리 의성 인근에 안동이 바이오산업 집중돼 있듯 이와 연계해 세포배양산업 반려동물 산업화 센터 등 다양한 여러 가지 일반산업단지도 확보해 일자리도 늘리고 군민들에게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할수 있고 또 미래도 어느정도 먹을거리 만들 수 있는 분야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천년고찰 고운사, 삼한시대 부족국가인 조문국 등 풍부한 역사문화유산을 활용한 관광 서비스와 최근에는 컬링 등 스포츠 마케팅도 활발히 추진 중입니다.”

-최근 우리사회의 화두는 바로 ‘소통’이라고 합니다. 군민과의 소통, 어떻게 풀어 가는지 궁금합니다.

“아무리 정책을 잘 세워도 군민들이 호응하지 않으면 어렵지 않습니까.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 공청회, 토론회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군민과 소통하고 공감되는 정책을 통해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하고 정책 수행하는 과정에 문제점을 해소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통을 통해 군민들과 같은 목표와 비전을 갖고 군정을 이끌겠습니다.”

의성=김병태기자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