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물 가까이 다가가면 흥미진진 미션 ‘시작’
전시물 가까이 다가가면 흥미진진 미션 ‘시작’
  • 강선일
  • 승인 2016.09.29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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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과학관-핀플레이
스마트워치 기반
학습 콘텐츠 도입
대구과학관
대구과학관 단체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스마트워치를 손목에 차고 전시물을 체험하고 있다. 대구과학관 제공
국립대구과학관은 29일 스마트워치 라인 키즈폰 및 유통업체 핀플레이와 손잡고 세계 최초 ‘스마트워치 기반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대구과학 관내 주요 전시물과 관람객이 착용한 스마트워치를 연계해 각 전시물에 해당하는 미션을 해결하는 놀이체험형 학습 콘텐츠다.

주 관람객인 학생들이 스마트워치를 차고, 전시관에 입장하면 전시물에 설치된 근거리 무선통신 장치인 비콘과 통신해 해당 전시물에 대한 퀴즈를 풀 수 있다. 팀별 플레이로 진행되며, 전시물에 설치된 5문제 중 한가지를 무작위로 제공해 재미 요소를 증대시켰다. 미션 해결 후에는 학습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수료증을 제공해 참여학생들의 성취감을 높여준다.

대구과학관은 이번 교육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기존 스마트교육 서비스의 한계점을 극복하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다음달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열리는 국제과학관 심포지엄에서 이번 프로그램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강선일기자 ksi@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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