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관련 지적 호기심·학업 역량 구체적으로 제시하라
전공 관련 지적 호기심·학업 역량 구체적으로 제시하라
  • 남승현
  • 승인 2017.06.18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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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2>교과영역과 비교과영역
훌륭한 자소서는 착실한 ‘학생부’에서
교과학습발달사항과 각 활동의 연결
평소 학생-교사간 활발한 교류도 중요
학업역량 객관적 평가 ‘교과영역’
학과 관련 과목 성취도서 적합성 따져
소위 ‘버린 과목’, 불성실하게 보일수도
다양한 경험·폭넓은 지식 ‘비교과 영역’
독서로 탄탄한 논리적 사고력 키우기
동아리활동, 자기주도성 등 긍정적 평가
경신고
대구경신고 학생들이 독서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각 평가요소의 획일적인 반영비율이 없다. 성적기준(grade-based)보다는 총체적(holistic approach)으로 평가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서울대 방식으로 설명하면, 학생부를 통해 학생의 학업 역량, 학업에 대한 의지와 태도, 학업외의 개인적 특성과 소양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부분은 학생이 대학에서의 학업에 필요한 능력을 잘 갖추었는지 여부이다.

학업 능력 평가는 고등학교 학업활동 전반을 고려하는 정성 평가로 이루어진다. 학업 능력을 단순히 교과 성적 수치만으로는 판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적용 능력, 적극적 탐구심과 호기심,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학습태도와 의지, 그리고 꾸준한 노력이 동반될 때 비로소 학업 역량이 우수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학업 역량을 갖추었는지 평가하기 위해 교과목 이수 현황을 토대로 학생이 학습해 온 지식의 내용과 범위를 파악하고 교내 탐구, 토론, 독서, 방과후 학교, 동아리 활동 등 여러 학습 활동을 통해서 학생이 축적한 지식의 양과 폭, 사고의 깊이를 판단한다.



△학생부 관리

학생부는 3년 동안 교사가 관찰한 학생의 교과능력과 비교과능력을 종합적으로 담고 있는 객관적인 증빙자료이다. 훌륭한 자기소개서는 착실한 학생부에서 나온다.

첫 번째는, 학생부 8번 교과학습발달사항과 각 활동의 연결이다. 교과와 활동이 서로 간에 동기, 노력과정, 결과의 요소가 되는 것이다. 모든 활동의 출발점은 교실이라는 학생부종합전형의 관점에서 보면 학생의 관심과 역량이 잘 드러날 수 있다. 또한 학생부의 각 항목들 사이의 유기적인 연결이 효과적인데. 이는 최근 학생부의 기재 가능 글자 수가 대폭 축소된 영향이 크다. 학생부 항목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어렵다면 ‘학생부 정보의 재구조화’ (2016.2.29./서울대 입학본부)를 참고하라. 사전에 예고된 학교 행사(특강)을 단순히 참여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율동아리, 탐구보고서, 독서, 진로활동을 통하여 미리 준비하고, 행사 후에는 관련된 후속(확산)활동을 하는 사례가 잘 나타나 있다.

두 번째는, 팩트(사실)에 근거한 학생 중심의 평가적 서술이 핵심이다. 학생 중심이지만 개인의 객관적 사실만 기술이 되어있고 선생님의 평가를 알 수 없다면 단순한 활동보고서 일 것이다. 우리 사회의 분위기 때문인지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자신이 가르친 학생에 대해서 부정적인 기술을 하지 않는다. 학생부에 의미 없는 사실의 나열이나 근거 없는 미사여구만 있다면 학생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해주고 싶은 내용이 없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좋은 기재 사항과 평가를 원하는 학생이라면, 선생님은 점쟁이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선생님이 알 수 있도록 드러내야한다. 알고 싶어서 궁리하는 자세를 선생님께 보여라. 그러고도 모르는 것은 질문하라. 공부한 것이 있으면 탐구보고서를 제출하라. 활발한 ‘학생-교사 상호 작용’이 소중하다. 탐구보고서에는 서두에 반드시 ‘요약’이 필요하다. 어디에 관심이 있는지, 느끼고 배운 것이 무엇인지, 이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 있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보고서가 많다. 동기-과정-결과를 3줄 정도로 요약해서 보고서 서두에 기재하자. 선생님께서 보고서 내용을 빨리 파악하는 것이 학생에게 해로울 수 없다.

△교과 영역

교과 성적은 학생의 학업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기본 잣대라고 할 수 있다. 성적이 향상되는 추세라면 학업발전성을 평가 받을 것이고, 3학년 1학기 성적이 최고의 한 학기 성적인 것도 좋다. 또한 지원학과 관련 이수 여부와 전공 관련 과목의 성취도에서 전공적합성을 찾을 것이다. 하지만 소위 ‘버린 과목’의 등급이 8~9등인 것은 곤란하다. 수능이나 전공과 관련 없는 과목일 지라도 학교생활이 불성실한 것으로 보일 필요는 없는 것이다.

교과 성적과 함께 기록되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중요한 부분이다. 선생님의 도움과 지도를 받는 것이 학생의 본분이며 학교생활이다. 성적이라는 숫자로 표시되지 않은 특기사항, 수업태도와 지적호기심을 평가받을 수 있고, 타 활동과 연계적 관점을 나타낸다.

△비교과 영역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기 위한 학교의 프로그램은 학교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활동들이 보편화되어있고, 평준화되어 있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각종 경시대회를 비롯하여, 발표대회, 경진대회, 과제연구,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 비슷한 내용이지만 학생들의 학력수준과 열정에 맞춰서 차별성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선생님들의 노력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탐구논문) 탐구와 연구수행능력을 키워야

한 가지 주제를 정해 탐구하고 논문을 쓰는 것은 진로적합성, 문제해결력 그리고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학업동기, 흥미와 열정, 학업의 깊이, 지적 탐구열정도 보여줄 수 있다. R&E는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취하는 소논문이다. 주제를 정하고 관련 논문들을 검색하여 충분한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한 후 결론을 객관적으로 증명해야 한다. 자료조사, 실험, 논문작성, 프레젠테이션까지 스스로의 노력으로 수행하는데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자연계의 경우 실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험을 위한 실험도구와 실험장소를 확보하는 것이 큰 문제일 수 있다. 논문 작성은 막대한 시간이 소요되며, 연구내용은 면접에서 검증과정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 (전공연계 탐구보고서) 전공과 연계된 지적호기심과 학업역량

심화탐구 보고서는 모집단위에 관련된 교과수업을 통해서 심층적인 지식을 쌓게 하는데 취지가 있다. 전공과 연계된 지적인 호기심을 충족하고 학업역량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보고서의 형식은 탐구기간, 탐구자, 탐구주제, 탐구동기, 탐구한 내용, 탐구결과, 결론, 탐구 후 느낀 점 등을 서술하고 마지막으로 참고자료도 기재한다. 교과 시간내에 배우는 내용을 바탕으로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학습하여 자신이 지원하려고 하는 모집단위와 관련하여 관심주제를 선정한다. 이 때 대학의 교육과정을 참조하여 교과에서 배우는 내용을 파악하여 주제를 도출하는 것도 효율적이다.

㉰ (독서활동) 학업역량과 탄탄한 논리적 사고력 향상을 도모

독서는 학업역량뿐 아니라 논리적인 사고력을 탄탄하게 한다. 학교 독서활동의 핵심은 자발성, 다양성 그리고 연계성이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가가 중요한데 학급단위의 활동을 도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독서활동은 단순히 책을 읽는데서 그치지 않고 영역별, 교과별 독서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균형감을 갖추고 진로와 연결시키는 노력이 바람직하다. 이외에 동아리활동, 진로활동과 연계하고 논문대회, 프로젝트 탐구와 연결된 독서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독서는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책을 읽고 어떤 활동과 노력을 하게 되었으며, 읽고 어떤 느낌을 갖게 되었고, 어떤 행동 변화가 있었는가를 서술하는 것이 핵심이다. 교과공부를 하면서 관심 있는 과목에 가까운 세부 주제와 연관된 독서에 집중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대학은 독서를 통해 학생이 어떤 가치관을 갖게 되었고, 어떻게 변화했으며, 무슨 깨달음을 얻었는지를 알고 싶어 한다. 즉 대학은 학생의 가치관이나 발전 가능성을 파악하고,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파악하려고 한다.

㉱ (동아리활동) 전공 관련 열정과 소질

동아리 활동이 충실한 학생은 학업발전성,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 경험다양성 측면에서도 평가가 이루어진다. 또한 협력, 배려, 나눔 등의 정신을 함양하고 리더십과 인성이 묻어난다. 유의할 것은 상위권의 대학은 다양한 경험과 폭넓은 교양이 바탕이 된 다양한 활동을 높이 평가한다. 이것은 융합적·통섭적 기초 소양이 인재의 기본자질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정규과정 이외의 자율동아리를 조직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동아리의 목적, 개요, 일정, 기대효과, 준비물 등을 고려하여 동아리 활동계획서를 작성한다. 자기주도학습의 목적 및 방법 등에 관한 자료조사가 선행되어야 방향이 분명해진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학습의 문제점 및 성향을 파악하여 진단하고, 스스로 수업을 설계하고 전체적인 로드맵을 작성한다.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고 잠재적인 학습역량을 이끌어낼 수 있다.

도움말=이진호 대구교육연구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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