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임대료 정보 누구나 볼 수 있다”
“상가 임대료 정보 누구나 볼 수 있다”
  • 김주오
  • 승인 2017.12.25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감정원 기초자료 개방
“창업·학술연구 활성화 도움”
한국감정원이 상업용 부동산 임대차 시장에 대한 정보제공 및 정책자료 활용을 위해 실시 중인 상업용 부동산 임대 동향조사 기초자료를 26일부터 개방한다.

이번 정보 개방을 통해 일반 국민들이 알기 어려웠던 상가와 사무용 건물 등 상업용 부동산의 임대료, 건물정보 등이 확대 공개돼 연구나 창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상업용 부동산 임대 동향조사는 한국감정원이 국토부의 위탁을 받아 매 분기별로 수행하고 있으며 지역별, 상권별 임대료, 임대가격지수, 공실률, 투자 수익률 등 주요 지표들은 부동산 통계정보시스템(www.r-one.co.kr)을 통해 공표하고 있다.

그동안 민간에서 세부적인 상가 임대차 시장의 동향 정보 획득과 이를 통한 학술연구 촉진을 위해 정보제공 확대 필요성을 제기해 왔다.

이에 국토부와 한국감정원은 정보공개 내용 및 범위, 공개 방법 등을 전문가, 업계 등의 자문과 자체 검토 등을 거쳐 확정한 후 연내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시스템을 구축했다.

상업용 부동산 임대 동향조사 기초자료는 기존 부동산 통계정보시스템 내 별도의 정보제공 항목을 마련해 신청자가 정보공개를 신청할 경우 승인 절차를 거쳐 내려받기 하는 형태로 제공하며 이용자는 부동산 종류별(사무용 건물, 상가), 연도별로 선택해 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

김주오기자 kim-yns@idaegu.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