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신공항 확장·활주로 신설 대안 찾나
김해 신공항 확장·활주로 신설 대안 찾나
  • 승인 2018.01.16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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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김해 시민대토론회 개최
소음피해 최소화 건설 방안 방점
경남도 신설 활주로 3개안 건의
건설 반대 등 강경론 일단 ‘소강’
반대위 “조사 최종보고서 공개를”
정부가 영남권 관문공항으로 발표한 김해신공항 건설의 최대 난관인 항공기 이·착륙 때 소음 및 안전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이 다각도로 모색되고 있다.

정부와 경남도, 김해시 등은 일단 기존 김해공항 확장과 활주로 신설을 전제로 대안 찾기에 나선 모양새다. 하지만 김해시민들의 반발을 잠재우지 못할 경우 기존 안 전체를 백지화하는 방안에 다시 힘이 실릴 수도 있어 협의 과정이 주목된다.

경남도와 김해시는 김해신공항 소음피해 최소화 방안으로 선정된 11자 형태 등 활주로 3개안을 검토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해 국토교통부가 현재 검토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정부는 김해신공항 건설 발표 때 기존 김해공항 2개 활주로에서 김해시가지 쪽인 서쪽으로 40도가량 방향을 튼 ‘V자’형 활주로 1기를 추가로 건설하는 계획을 내놨다.

하지만 이 활주로가 건설되면 비행기가 김해시가지 중심을 관통, 55만 시민이 극심한 항공소음과 안전사고 위험에 그대로 노출돼 반대에 부딪혔다.

경남도가 국토부에 건의한 신설 활주로 방안은 크게 3가지로 현재 활주로에서 남측방향으로 3∼4㎞ 이동한 11자 형태, 남측방향으로 2.0㎞ 이동한 11자 형태, 동쪽 V자형 활주로 등이다.

경남도는 무엇보다 활주로 위치 변경과 공항소음방지법 개정을 통한 소음보상 기준 확대가 우선 해결돼야 한다고 밝혔다.

소음 문제를 해결한 후 신공항 배후도시 조성, 신공항 접근도로망 조기 구축, 대구~밀양~김해신공항 고속철도(KTX) 건설 등을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도 소음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활주로 건설 방안에 방점을 두고 있다.국토부는 경남도가 검토한 활주로 변경안을 조속히 검토, 결과를 곧 주민들에게 공개하고 김해시와도 협의하기로 했다.

현재 국토부는 경남도 건의안을 비롯해 10여 개 대안도 함께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측 대안 검토 결과는 오는 18일 김해시청에서 열리는 ‘영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 근본적 문제 해결방안 시민대토론회’에서 공개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김해시는 예상한다. 이 토론회는 김해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한 가야포럼과 민홍철(김해갑)·김경수(김해을)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김해시 신공항대책민관협의회가 주관한다.

김해지역에서도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소음과 안전 문제에 대한 대안을 찾아보자는 분위기가 강하다.

김해지역 시민사회단체, 시의회 등으로 구성한 김해신공항 건설반대와 백지화 운동 등 강경 분위기도 일단 소강상태다.

지난해 10월 말부터 김해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하라며 돌입한 시민 참여 서명운동은 현재 중단했다.

김해시청 앞 천막농성장도 거의 빈 상태다.국토부 상경 항의시위도 내부에서 한차례 논의만 됐을 뿐이다.

하지만 지난 3일 김해신공항건설반대대책위원회, 김해신공항백지화시민대책위, 김해시의회신공항대책특별위원회 등이 김해신공항 사전타당성 조사결과 공개와 피해 지역주민 의견 수렴을 요구하는 등 반대 움직임은 여전하다.

류경화 김해신공항건설반대위원장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이 어떻게 가덕도나 밀양도 아닌 김해신공항으로 결론을 냈는지 최종보고서를 기다리고 있다”며 “지역주민의 생존권이 걸린 소음과 안전을 만족하게 할 수 있는 특단의 대안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해갑 지역구인 민홍철 의원은 “현재 소음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이 범위를 벗어나 소음피해가 커지고 안전에 문제가 있다면 김해공항 확장을 통한 신공항 건설은 어렵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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