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투표자 17만명 출구조사
지상파, 투표자 17만명 출구조사
  • 승인 2018.06.11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당일 오후 6시 발표
한국방송협회 산하 방송사공동예측조사위원회(KEP)는 13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출구조사를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KEP를 구성하는 지상파 방송 3사(KBS, MBC, SBS)는 칸타퍼블릭, 코리아리서치센터, 한국리서치 등 3개 조사기관에 의뢰해 당일 오전 6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전국 640개 투표소에서 투표자 17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응답자는 투표를 마치고 나온 매 5번째 투표자를 등간격으로 ‘체계적 추출’(Systematic Sampling)해 선정한다.

투입 조사원은 약 3천200명이며 조사 감독관은 250명이다. 출구조사 결과는 선거 당일 오후 6시 정각에 방송3사를 통해 공표된다.

KEP의 함철 위원장(KBS선거방송기획단장)은 “출구조사에 대한 무분별한 인용보도와 출구조사 정보를 공짜로 이용하려는 포털 등 때문에 출구조사의 가치가 하락하고 있다”며 “출구조사는 중간 집계를 하지 않고, 투표 마감에 임박해 동시에 집계, 보도하기 때문에 선거 당일 시중에 떠도는 ‘방송3사 출구조사 뉴스’는 가짜 뉴스”라고 밝혔다.

KEP는 방송사 간 소모적인 경쟁을 지양하고 자원의 집중을 통해 예측조사의 정확성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2010년 3월 결성됐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