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통합이전 의지 있나”
“대구공항 통합이전 의지 있나”
  • 김종현
  • 승인 2018.07.05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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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관처 국토부가 안 움직인다
관문공항 활성화 핵심 요건
민간전용 활주로 확보 등
방안 제시 않고 방관적 자세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핵심역할을 해야 할 국토교통부가 통합이전방침에 변화가 없다고 밝히면서도 군공항 이외의 민간공항 이전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어 통합이전 의지가 있는지 의심을 받고 있다.

지난달 22일 출범식을 가진 대구 미래비전 2030 위원회(이하 미래비전위원회) 소속 통합신공항 TF는 4일 대구공항 해법을 찾기위한 난상토론을 가졌다. 이자리에서는 통합신공항이 관문공항의 역할을 하기위해 어떤 기능을 갖추어야 할 것인지,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지 등 논의가 있었다.

이날 일부 참석자들은 대구공항이 경북으로 옮겨가더라도 기존과 같이 공군 활주로를 함께 사용한다면 항공수요 1천 만에서 1천500만을 감당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대구공항 2개 활주로 가운데 1개는 순수 군용이고 1개만 민간과 군이 함께 사용하고 있다. 이에따라 슬롯(SLOT 시간당 이착륙 횟수) 부족으로 공항 활성화에 애를 먹고 있는데 이전 공항에서는 민간 전용 활주로가 있어야 통합이전의 효과를 살릴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대구공항이 이전하면서 민간 전용 활주로를 만들 것인지 국토부, 국방부 등과 협의가 있어야 하지만 아직 국토부에서 방안을 제시하거나 이전에 관한 어떤 역할에 나서지 않고 시간만 보내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통합이전에 관해 선제적으로 협의해 줄것을 국토부, 국방부에 요청하고 있지만 우선 통합공항 입지가 정해져야 논의를 시작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라며 아쉬워했다.

최백영 통합공항 대구시민추진단 공동대표는 “민항은 국토부 소관인데 예정대로 오는 11월 경 최종 부지가 확정되면 논의가 시작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가덕도 신공항 주장으로 일부에서는 통합공항에 차질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가덕도는 수심이 깊고 뻘이 있어 공사비만 8조가 들고 태풍이 통과하는 길목에 있어 실현가능성이 없다”며 “국방부에서 통보가 오면 이달안에 부지선정위원회가 열려 앞으로의 일정을 논의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정의관 대구시 공항추진본부장은 “국방부와 협의해 다음달 께 주민 공청회를 개최하게 되면 이를 토대로 주민지원방안을 최종확정해 발표하는 등 조속한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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