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6차 산업화 기반 닦고 ‘의성 미래 100년’ 완성
농업 6차 산업화 기반 닦고 ‘의성 미래 100년’ 완성
  • 김병태
  • 승인 2018.07.10 13: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수 의성군수에게 듣는 민선 7기 ‘마스터플랜’
마늘·축산·원예 ‘ICT 스마트 팜’ 구현
농산물 공동브랜드 ‘의성眞’ 홍보 박차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 인력난 해소
내년 100억 규모 반려동물 센터 완공
뮤지엄체험관·영화관 건립 문화시설 확충
군민 생애주기·계층별 복지 세분화도
김주수의성군수인터뷰사진
김주수 군수는 민선 7기를 위해 ‘도약하는 창조경제’, ‘맞춤형 복지구현’, ‘조화로운 균형개발’, ‘소통하는 열린군정’의 4대 군정목표를 기반으로 10대 전략과 75개 사업 공약을 내걸며 인구 유입과 일자리 창출 정책을 적극 펼쳐 지역을 활성화하겠다는 강한 자신감을 비쳤다.

의성군정 사상 최대 규모 6천억 예산 확보를 통한 빚 없는 살림살이 구현, 4천억 원 규모 신재생에너지산업 투자 유치, 귀농귀촌 대통령상 수상, 농산물 공동 브랜드 의성眞(진) 개발 및 효율적인 통합 유통 마케팅 실현, 경북도 수출정책평가 최우수군 선정, 경북도 시·군 평가 7년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김주수 군수가 일궈놓은 민선 6기의 대표적 성과들이다. 그는 말만 앞서지 않았고, 오로지 성과로써 그 능력을 입증해 보였다. 그런 김주수 군수가 다시 한 번 군민들의 선택을 받아 민선 7기 대장정을 시작한다.

김 군수는 지난 4년간 닦아놓은 발전 기반을 토대로 민선 7기에선 새로운 도약을 현실화시키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군정 비전을 ‘활력 넘치는 행복 의성’으로 정했다. 민선 6기에서 ‘활력 넘치는 희망 의성’을 향해 나아갔다면, 이제 그 ‘희망’이 ‘행복’으로 바뀌는 현실을 맞이할 것이라는 의미다. 김 군수가 자신 있게 그리는 미래 의성의 마스터플랜을 들여다봤다.

◆지역경제

인구감소와 고령화 심화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를 해결하려면 지역이 활력을 되찾아야 한다. 의성군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올해부터 2020년까지 창업지원허브센터를 건립하고 봉양 일반산업단지 준공을 조기 완공키로 했다. 이와 함께 청년리더 아카데미 운영으로 청년창업을 지원하고 ‘의성사랑 상품권’제도를 실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활성화하면서 침체된 지역상권을 살릴 방침이다.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향후 100년을 책임질 신성장산업의 지속적인 발굴에 나선다.

세포배양 이노베이션 허브센터 구축이 1천259억 원 규모로 올해부터 2022년까지 추진된다. 의료용 인공관절·뼈의 상용화 기반 구축을 위한 건강고을 맞춤형 의료산업도 300억 원을 투자해 올해부터 2022년까지 추진한다. 의성군은 또한 신재생에너지산업도 주력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투자 유치한 2천800억 원 규모의 매봉산과 황학산 일대 풍력발전단지가 2020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마트 농축산업

민선 6기 농정분야의 가장 큰 성과라 할 수 있는 농산물 공동브랜드 의성眞(진) 통합 마케팅과 산지유통체계 운영은 민선 7기에서도 계속된다. 특히 산지유통을 위한 시설을 확충하고 유통조직도 확대할 전망이다.

올해 40억 원을 투자해 의성중부농협 APC를 건립하고, 50억 원을 들여 새의성농협 APC도 2021년까지 건립할 계획이다. 거점 APC 시설도 확충한다. 내년까지 10억 원으로 저온창고를 개보수를 마치고, 2020년까지 10억 원으로 마늘종합타운 시설을 정비한다.

전형적인 농업군의 특성을 미래 시대에 부합하는 경쟁력으로 내세우기 위해 농축산업의 스마트화를 지향한다. 대표 농산물인 마늘과 축산, 원예까지 생산시설에 자동원격제어를 도입해 최적의 성장환경과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ICT 스마트 팜을 구축할 방침이다.

고품질 쌀 생산에도 힘을 쏟아 연 3억 원 규모로 명품 삼광쌀 재배 단지를 조성하고, 연 1억 원 규모의 기능성 가바쌀 재배 단지도 지원하고 있다.

과수 역시 고급화에 나섰다. 의성군은 2020년까지 77억 원 규모 전문 생산 단지 기반을 조성할 예정이다.

◆복지

연령별, 계층별 복지 서비스를 세분화해 생애주기에 따른 혜택을 강화했다. 관내 보육시설과 공립형 지역아동센터에서는 보육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건전한 청소년 육성과 보호 활동에 주력하는 각종 청소년 문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종합복지관은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여성의 능력 개발을 지원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장애인 및 다문화 가족 지원센터에서도 수혜자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정서적·물리적 안정을 돕고 있다.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를 위한 복지 서비스도 강화했다. 지난해 준공한 장애인 보호작업장에서는 장애인에게 적합한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해 고용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키워나갈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산업

다양한 문화 예술 시설을 마련해 군민의 여가시간을 풍성하게 채울 계획이다. 먼저, 지역 문화유산의 재생을 위해 올해부터 92억 원을 투자해 국내 유일의 성냥공장을 리모델링한 성냥 인더스트리 뮤지엄 체험공간을 조성한다. 군민에게 사랑받았던 영화 상영 이벤트는 이제 ‘작은 영화관’이라는 명칭을 가진 정식 영화관으로 거듭난다. 군은 올해부터 내년까지 11억 원 예산을 투입해 영화관 2개관을 건립할 예정이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의성의 명성을 드높이 세운 컬링 운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의성컬링센터를 확충한다. 이곳에서 의성군만의 체육문화를 만들어나갈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의성 문화유산도 대폭 재정비에 들어간다. 올해부터 2022년까지 150억 원 규모로 진행되는 낙단보 주변 관광자원 개발은 수차공원, 스포츠파크, 이색놀이터, 야생화 테마숲 등 다채로운 콘텐츠로 선보인다.

◆정주환경

인간의 삶에 있어 가장 기본적으로 생활 환경이 안락해야 하듯, 의성군도 지역의 경관을 꾸준히 단장해나갈 계획이다. 2022년까지 175억 원 예산을 들여 골목길 정비, 주차장 설치, 생활 편의시설 등을 마련하는 도시재생사업과 신 활력 플러스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의성군은 교통의 요충지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14년부터 488억 원 규모로 진행된 군위~의성 간 국도 28호선 개량과 2016년부터 시작된 75억 원 규모 단촌-점곡 간 도로 확포장 및 소교량 1개소 공사, 내년 착공하는 2천340억 원 규모 서의성IC~ 신도청 간 도로 건설, 738억 원 규모 다인~ 지보 간국도 4차로 확장, 100억 원 규모 의성~ 신도청 간 연결도로 개설 그리고 7조 2천465억 원의 통합공항 이전 유치까지 완료되면 경제효과 및 파급력이 상당할 전망이다.

의성=김병태기자 btkim@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