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생 ‘자율 놀이 교육과정’ 호응
전교생 ‘자율 놀이 교육과정’ 호응
  • 승인 2018.07.1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원초, 매일 2시간씩 SW 등 활동
대구 동원초등학교(교장 조경숙)가 지난달 28일 전교생이 직접 만드는 놀이 교육과정을 공개해 교육 관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화제가 되고 있다.

동원초는 수업시간에 놀이 활동을 적용해 학생들이 즐겁게 배움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학교 및 학급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수업시간 뿐만 아니라 학생이 자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학생 자율 놀이 교육과정’을 매일 2시간씩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말 그대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다.

동원초의 혁신적인 교육과정 사례는 올해 대구시교육청에서 ‘놀이기반 수업실천 선도학교’로 지정해 보다 내실있게 이뤄지고 있다.

지난달 28일에는 ‘놀이기반 수업실천 선도학교’ 운영과 관련해 전반기 교육활동을 공개했다. 이 날 2교시와 3교시 사이 40분간 운영되는 ‘학생자율놀이’ 활동을 전 학급이 공개해 동원초의 ‘학생 자율 놀이 교육과정’의 진면목을 선보였다.

학생들은 다양한 놀이 활동을 진행했는데, 특히 로봇을 활용한 SW놀이·자율적으로 다양한 악기 연습을 하는 음악놀이·강당에서 이루어지는 플로어볼 뉴스포츠 활동 등이 눈길을 끌었다.

조경숙 동원초 교장은 “놀이는 학생들이 배움에 몰입할 수 있는 방법이자 방향이다. 또한 학교 교육이 껴안아야 할 인성교육의 일환이기도 하다.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게임이 일반화돼 놀이마저 개인화되고 있는 실정에서 학생들이 서로 어울려 참여하고 학교 교육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놀이 활동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