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주도할 새로운 먹거리 준비해야
4차 산업혁명 시대 주도할 새로운 먹거리 준비해야
  • 강선일
  • 승인 2018.09.05 2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Ⅱ. 미래비전 프로젝트 추진하라
① 지속성장 이끌 성장동력 부재
폐쇄적 행정·산업 개편 미흡 지적
현실 고려않고 ‘청사진’ 구상만
지역산업 고부가가치화 방안 연구
재원 등 고려한 구체적 계획 필요
보수 이미지 깰 새 트렌드 마련을
채용박람회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가 지난달 8일 발표한 ‘대구지역 청년인구 유출 배경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부터 작년까지 10년간 대구를 떠난 순유출 인구 10명 중 6.5명이 청년층이며, 연평균 유출인구수는 5천560명에 달했다. 대구·경북 성장·발전의 핵심 동력인 지역청년 상당수는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 등지로 떠났다. 최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채용박람회에 몰려든 지역 청년들 모습. 대구신문DB

창간 22주년 특집 대구 ㆍ경북 새로운 길을 찾다 - Ⅱ. 미래비전 프로젝트 추진하라

대구·경북은 1970년대 이후로부터 ‘전국에서 가장 보수적인 도시, 변화가 없는 지역’으로 인식되고, 2000년대 들어서는 550만 지역민들의 정서에도 패배의식이 뿌리깊이 자리잡으면서 거센 폭풍우와 같은 미래변화에 대한 대응능력이 갈수록 쇠퇴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역 제조업 위기 심화와 일자리 부족, 저출산·초고령화·인구감소와 저성장·저소비·고실업률 극복을 위한 신성장동력 부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산업구조 개편 미흡 등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본지는 민선7기 시대에 대구·경북이 나아가야 할 최종 지향점인 동시에 목표가 될 수 있는 지역 차원의 ‘미래비전 프로젝트’ 구상의 필요성을 짚어보며, 새로운 미래를 그려보고 발전방향을 모색해보는 기획시리즈를 연재한다.

◇‘소멸위기’ 대구·경북, 주요 원인은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전국 3천488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2016년말 기준 △인구·사회부문은 인구변화율 △산업·경제부문은 사업체수 변화율 △물리·환경부문은 노후건축물 비율 등을 지표로 해 ‘도시쇠퇴화’를 진단했다. 그 결과, 대구는 전체 139개 중 쇠퇴기준 부합지역이 106개로 76.3%에 달했다. 이는 전국 평균 65.9%(2천300개)를 훨씬 웃돌며, 8개 특별(자치)·광역시 중 부산(82.7%)·서울(79.4%)에 이어 3번째로 도시쇠퇴화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은 전체 332개 중 쇠퇴기준 부합지역이 255개(76. 8%)에 이르며 17개 시·도 가운데 4번째로 높았다.

#.지난달 13일 한국고용정보원 이상호 연구위원이 발표한 ‘한국의 지방소멸2018’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전국 228개 시·군·구 가운데 ‘소멸위험’ 지역은 89곳(39%)으로 2013년 75곳(32.9%)에 비해 6.1%포인트 늘었다. 이들 지역은 20∼39세 가임 여성인구가 65세 이상 고령인구의 절반이 안되는 지역이다.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로 획기적 반전이 없으면 도시가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이 중 경북은 23개 시·군 가운데 포항·구미·경산·성주·칠곡 등 5개 지역을 제외한 18개 시·군이 포함됐으며, 대구 역시 비수도권 광역시 중 부산과 함께 ‘소멸주의’ 단계로 분류됐다.

이처럼 대구·경북은 △지역 전통 주력산업의 성장동력 상실 및 불황 장기화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 부재로 인한 지역경제의 구심점 부재 △지역 생산기반 위축에 따른 지속적 인구유출·감소 △대구시 간 상호 소통·협력 부족과 시도민을 하나로 결속시킬 미래비전 부재 △수도권 집중화 및 서해안 시대 도래 등의 당면한 위기들이 수두룩하다.

대구경북연구원을 비롯한 지역 기관·단체들은 이러한 당면 위기의 주요 원인을 △지역이 가진 보수성 및 과거 개발연대에 대한 향수 △지역 내 폐쇄성과 배타적 문화 팽배 △지역 기업인 및 공무원들의 시대적 변화 대처능력 부족에 따른 산업구조 개편 지연 및 신성장동력 창출 부진 △내륙분지의 협소한 자연환경을 훼손하면서까지 제조업 중심의 기업유치에만 전념해 온 대구와 기술·인력·정보 등 모든 기능들을 지역 내에서만 해결하려는 경북의 분절적 사고 지속 등을 꼽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특히 대구시와 경북도정 측면에서는 △시·도 공무원들의 복지부동 및 진취성 결여 △지연·학연·혈연 등에 의한 편가르기 문화와 이에 따른 행정상 폐쇄성 △시·도민, 기업, 대학 등의 혁신주체들과 함께 하려는 ‘오픈(Open) 마인드’ 에 기반을 둔 열린 행정 결여 △세계화 추세에 부응하지 못하는 공무원 자질 부족 등이 지적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민선 7기에는 대구·경북이 해결해야 할 이들 문제에 관한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미래비전 수립을 최우선 과제로 해결방안 제시 및 상호 협력을 위한 전략 마련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미래사회는 모바일·자동차·인체·도시·주택 등 5대 핵심 플랫폼을 중심으로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지능정보화’ 사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시·도민들이 ‘잘먹고, 잘사는 대구·경북’ 만들기를 위한 공동발전 방안도 시급한 상황이다.

◇대구·경북 미래비전 ‘왜 수립해야 하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앞날에 대한 준비과정인 동시에 알찬 내일을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이다. 누구도 미래에 일어날 일을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이를 예상해 보는 것만으로도 미래에 대한 이성적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따라서 ‘살기 좋고, 일하기 좋은’ 대구·경북의 미래를 위해 새로운 발전방향 모색은 반드시 필요하다.

또 미래비전 설정은 성장과 갈등, 상생과 정체로 인한 발전속도의 지연을 막아낼 수 있는 미래상황을 염두에 둔 전략과 계획을 통해 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지속가능하도록 활용하는 방향으로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 지역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대구경북연구원 나중규 박사는 ‘대구·경북 미래비전’이란 연구보고서를 통해 이를 위한 구상단계로 ‘대구·경북 현황과 문제점 도출 및 분석→대구·경북의 미래를 이끌 핵심 성장동력 파악→이를 위한 실질적 비전 설정과 구체적 추진전략 및 방법 파악→미래비전 추진부문 및 실행사업 제안’을 주문했다. 또 접근방법으로 △현재 여건이나 재원조달은 문제삼지 않고, 미래의 바람직한 모습에 중점을 둔 구상 △특정집단의 이해관계에 구애받지 않는 바람직한 미래상 구상 △국내·외 여건변화를 고려한 미래상 전망 △대구·경북의 현실적 여건 및 잠재력에 기반을 둔 계획이 아닌 현실을 뛰어넘는 미래에 대한 꿈과 이상을 실현하는 목표 설정 △우선적 중점사업 발굴과 함께 변화돼야 할 것과 변화돼선 안될 것의 구분 등을 제시했다.

나 박사는 “지금까지 지역관련 계획에서 나타난 비전이나 목표 등은 중앙정부의 정책기조와 다소 떨어진 지역만의 계획에 머물러 시·도민들에게 구체적 비전 제시 및 공동체의식 확보가 미흡했다”면서 “중앙정부의 상위 및 법정계획, 장기적 미래변화에 기반을 둔 대구·경북의 도시목표와 기본방향에 부합하는 새로운 형태의 실천적 마스터플랜을 수립·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신성장동력 새 먹거리 ‘어디서 찾나’

25년째 전국 최하위인 대구의 1인당 GRDP(지역내총생산)를 비롯 대구·경북은 최상위권인 청년실업률과 최하위권의 근로자 임금수준 등과 맥락을 같이하듯 인구감소 및 초고령화로 인한 지역쇠퇴(슬럼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경제침체 등의 지역 여건이 갈수록 악화되면서 성장동력이 그만큼 떨어진 상태다. 보수적이고 정체된 지역, 변화가 없는 지역이란 인식이 굳어진 대구·경북에 새롭고 신선한 트렌드가 필요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대구시와 경북도를 비롯한 지역기관·단체들은 한결같이 “지역산업의 고부가가치화가 이뤄지고, 기존 지역 전통산업과 첨단산업의 결합, 일자리가 많이 창출돼 생산성이 향상되는 도시, 그래서 기업하고 싶고, 투자하고 싶은 도시를 만들어 세계속의 대구·경북이 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지만, 이를 제대로 실현하기 위한 근본적 대책이나 대응방안은 쉽사리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글로벌화와 함께 지방의 세계화란 급변하는 흐름에서 대구·경북의 설정에 맞는 신성장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지역사회간, 경제계층간 갈등 완화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지역민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마련 모색이나 수립은 그만큼 어렵고 힘든 사안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 대구·경북은 사물인터넷·인공지능·5G(세대) 등 미래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에 기반을 둔 초연결 사회로의 전환으로 산업·기술·학제간 융복합 연구를 활성화하고,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통해 신성장동력 발굴·육성에 선도적·선제적 노력을 지속해야만 하는 시대적 소명에 처해 있어서다.

대구경북연구원 미래전략연구실은 이에 대한 대구·경북의 미래 추진전략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한 지역산업 혁신 역량 강화 △초저출산 및 초고령화와 고실업·알자리 양극화에 대비한 포용적 사회정책 준비 △월드클래스 대구대도시권 구축 및 남부권 경제공동체 실현을 통한 신성장동력 재충전 △남북통일에 대비한 대북 및 유라시아 진출방안 마련 등의 선제적 대응과 준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선일기자 ksi@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