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교육지표 분석 결과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30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간의 학력 차이가 2006년 조사결과에 비해 2015년에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박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9월11일 발표된 ‘2018 OECD 교육지표(Education at a Glance 2018)’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2018 OECD 교육지표’는 2015년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결과를 2006년과 비교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균형 정도를 나타내는 ‘사회경제적 균형 지표’를 국가별로 분석했다.
그 결과, 2015년 한국의 지표는 약 0.79로 나타나, 2006년 지표인 0.89보다 -0.10 차이를 보였다.
사회경제적 균형 지표는 부모의 직업, 교육수준, 가정의 보유자산 등을 토대로 산출한 지표로, 1에 가까울수록 양 그룹 간 비율이 균형을 이룸을 의미하는데 10년 사이 1에서 더 멀어진 것이다.
2015년 한국의 지표는 0.79로 기초학력 이상(2등급 이상) 학업성취도를 나타낸 학생의 비율이 사회경제적 지위 지표상 상위 25% 그룹보다 하위 25% 그룹에서 약 21% 적었다.
10년 전인 2006년 한국의 지표는 0.89로 사회경제적 지위 지표상 상위 25% 그룹보다 하위 25% 그룹에서 기초학력 이상 학업성취도를 나타낸 비율이 약 11% 적었다.
2006년과 2015년을 비교하면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10년 전에 비해 커진 것이다.
우리나라는 핀란드(2006년 0.92→2015년 0.81, 차이 -0.11)와 함께 OECD 회원국 중 교육형평성이 가장 악화된 국가였다.
박 의원은 “기초학력을 보장하기 위해 어떤 아이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면밀히 조사해 정밀하고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나라도 ‘줄 세우기’ 위주의 교육보다 교육형평성 문제에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박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9월11일 발표된 ‘2018 OECD 교육지표(Education at a Glance 2018)’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2018 OECD 교육지표’는 2015년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결과를 2006년과 비교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균형 정도를 나타내는 ‘사회경제적 균형 지표’를 국가별로 분석했다.
그 결과, 2015년 한국의 지표는 약 0.79로 나타나, 2006년 지표인 0.89보다 -0.10 차이를 보였다.
사회경제적 균형 지표는 부모의 직업, 교육수준, 가정의 보유자산 등을 토대로 산출한 지표로, 1에 가까울수록 양 그룹 간 비율이 균형을 이룸을 의미하는데 10년 사이 1에서 더 멀어진 것이다.
2015년 한국의 지표는 0.79로 기초학력 이상(2등급 이상) 학업성취도를 나타낸 학생의 비율이 사회경제적 지위 지표상 상위 25% 그룹보다 하위 25% 그룹에서 약 21% 적었다.
10년 전인 2006년 한국의 지표는 0.89로 사회경제적 지위 지표상 상위 25% 그룹보다 하위 25% 그룹에서 기초학력 이상 학업성취도를 나타낸 비율이 약 11% 적었다.
2006년과 2015년을 비교하면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10년 전에 비해 커진 것이다.
우리나라는 핀란드(2006년 0.92→2015년 0.81, 차이 -0.11)와 함께 OECD 회원국 중 교육형평성이 가장 악화된 국가였다.
박 의원은 “기초학력을 보장하기 위해 어떤 아이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면밀히 조사해 정밀하고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나라도 ‘줄 세우기’ 위주의 교육보다 교육형평성 문제에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