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 고속화·전철화 사업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중앙선 영천∼도담 복선전철 궤도공사의 본격 추진을 위해 10월 중 시공업체를 선정, 11월부터 착공한다고 22일 밝혔다.
영천∼도담 복선전철사업은 총사업비 3조 7,301억 원이 투입돼 총연장 145.1km에 이르는 선로를 고속화·전철화 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의 궤도공사는 총 4개 공구로 나누어 추진하게 되며, 올해 11월 영주∼풍기 구간 20.9km를 우선 착수한다.
영천∼도담 복선전철사업이 2022년 말 개통되면 청량리에서 영천까지 이동시간이 기존 4시간 39분에서 1시간 50분으로 획기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한편, 철도공단은 중앙선 영천∼도담 복선전철 사업구간의 임청각(보물 제 182호) 복원을 위해 의성(단촌)∼도담 구간은 2020년 말 우선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시행 중이다.
철도공단 박민주 기술본부장은 “영천∼도담 전 구간을 하나의 레일로 용접함으로써 소음과 진동이 대폭 감소해 국민들이 쾌적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며 “궤도공사 추진으로 1천560명 고용창출효과로 인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상만기자 ksm@idaegu.co.kr
영천∼도담 복선전철사업은 총사업비 3조 7,301억 원이 투입돼 총연장 145.1km에 이르는 선로를 고속화·전철화 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의 궤도공사는 총 4개 공구로 나누어 추진하게 되며, 올해 11월 영주∼풍기 구간 20.9km를 우선 착수한다.
영천∼도담 복선전철사업이 2022년 말 개통되면 청량리에서 영천까지 이동시간이 기존 4시간 39분에서 1시간 50분으로 획기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한편, 철도공단은 중앙선 영천∼도담 복선전철 사업구간의 임청각(보물 제 182호) 복원을 위해 의성(단촌)∼도담 구간은 2020년 말 우선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시행 중이다.
철도공단 박민주 기술본부장은 “영천∼도담 전 구간을 하나의 레일로 용접함으로써 소음과 진동이 대폭 감소해 국민들이 쾌적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며 “궤도공사 추진으로 1천560명 고용창출효과로 인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상만기자 ks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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