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미세먼지 강력 대응하라” 靑 홈페이지 국민청원 폭주
“中 미세먼지 강력 대응하라” 靑 홈페이지 국민청원 폭주
  • 강나리
  • 승인 2018.11.07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도 아이들 폐 병들어가”
외교적 해결책 마련 등 촉구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자 청와대 홈페이지에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국민청원이 쏟아지고 있다.

미세먼지 농도가 급격히 악화된 지난 5일부터 7일 오후 6시 30분 현재까지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미세먼지 관련 청원글이 총 256건 올라왔다. 청원자 상당수가 미세먼지 원인을 중국으로 보고 정부의 외교적 해결을 요구했다.

이가운데 ‘중국발 미세먼지 대응 강력한 대책을 이행해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7일 오후 6시 30분 기준 9천897명의 동의를 얻어 가장 많은 참여 수를 기록했다. 청원자는 “1군 발암물질인 중국발 (초)미세먼지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 수립 및 이행을 청원한다”며 “중국에게 확실한 책임을 묻기 위해 충분한 연구 투자, 효율적인 조사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져주시기 바란다”고 썼다. 그러면서 “지금 이 순간도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우리 아이들의 폐는 24시간 1군 발암물질을 들이마시며 병들어가고 있다”며 “중국 공장들의 집진기 설치와 오염물 배출 관리에 대해 강력히 요구해주시고, 국민들의 건강을 위한 2차적인 대책을 추진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또 다른 청원자는 ‘중국 스모그 및 국내 초미세먼지 대책 촉구 청원’이라는 게시물에서 △중국 정부와 기업들에게 스모그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대책을 만들고 올해 안에 국민에게 보고할 것 △전국 석탄화력발전소와 아스콘 공장들을 환경 선진국 수준의 수치로 관리할 것 △국민들의 마스크 구입 비용을 줄일 것 △(초)미세먼지를 사회재난, 자연재난으로 인식하고 관련 법안을 마련할 것 등을 주문했다. 해당 청원에는 1천732명이 동의했다.

이밖에도 ‘석탄발전소 가동으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량을 국민에게 알려주세요’, ‘미세먼지로 인한 질환은 어디로 손해배상 청구하죠?’, ‘국민들에게 미세먼지 마스크를 무상으로 배부해주세요’, ‘전 도시에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 구축’ 등의 청원글이 게재됐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