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美 대형 식품업체 쉬완스 2조에 인수
CJ제일제당, 美 대형 식품업체 쉬완스 2조에 인수
  • 승인 2018.11.15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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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 대형화 구축키로
CJ제일제당은 종속회사 CJ푸드가 미국 식품업체 쉬완스 컴퍼니(Schwan‘s Company)의 주식 603만6천385주를 2조881억원에 취득하기로 했다고 15일 공시했다.

CJ푸드는 현지법인 인수를 위해 설립된 미국 현지 특수목적법인이다. CJ제일제당은 “쉬완스 컴퍼니 인수로 미국 전역에 걸친 식품 생산·유통 인프라는 물론 R&D 역량을 갖춘 ’K-푸드 확산 플랫폼‘을 확보하게 됐다”며 “이재현 회장의 식품사업 철학인 ’한국 식문화 세계화‘를 실현할 기반을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인수 이후 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확장을 위해 기존 대주주로부터 지분 20% 재투자를 유치했다. 또 적자사업부인 ’홈 서비스‘는 인수 대상에서 빼 재무 부담을 낮췄다. 인수 대금 가운데 13억4천만 달러(약 1조5천억 원)는 CJ헬스케어 매각대금 등 자체 보유자금을 활용한다. 나머지 5억 달러(약 5천500억 원)는 쉬완스 컴퍼니의 자체 차입으로 조달하기로 했다.

쉬완스 컴퍼니는 1952년 미국 미네소타주에 세워진 냉동식품 전문업체로 미국 전역에 냉동식품 제조 인프라와 영업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다. 미국 내 생산공장 17개와 물류센터 10개를 보유해 피자·파이·아시안 애피타이저 등 시장에서 네슬레 등과 시장 점유율 1·2위를 다투고 있다. 올해 매출은 홈 서비스 사업을 빼면 2조3천억 원으로, 상각전이익은 2천460억 원이 예상된다.

CJ제일제당은 쉬완스 컴퍼니를 인수해 세계 최대 시장을 선점하고, K-푸드를 대형화하는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선진 식품시장에서 글로벌 음식의 특징을 살리면서도, 한식·한국식 식문화와 접목한 메뉴를 개발하고 현지화에 초점을 맞춰 새 장르를 만들어내겠다는 포부다.

지난해 미국 냉동식품 시장은 빙과류를 제외하고 35조 원 규모로, 한식의 특장점을 살린 한식 기반 냉동 간편식과 ‘비비고’ 브랜드를 중심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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