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전문가 안전위 3차 회의
굽힘시험 결과도 정상이면
피로도 누적 탈락 가능성
굽힘시험 결과도 정상이면
피로도 누적 탈락 가능성
지난 10월 대구 도시철도 3호선 사고 원인으로 거론됐던 핑거플레이트 인장강도 시험결과 제품이 정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도시철도공사는 4일 3호선 궤도 빔 외부전문가 안전위원회 3차 회의를 열고 사고 원인에 대해 논의했다.
안전위원회는 3호선 궤도 빔 핑거 플레이트의 앵커 볼트 36개에 대한 인장 강도 시험 결과 하자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도시철도공사는 인장강도에 문제가 없음에 따라 굽힘 시험 결과를 봐야 정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할 수 있을 것으로 진단했다.
안전위원회는 지난달 북구 칠곡 차량기지에서 3호선 궤도 빔 핑거 플레이트 고정에 사용한 앵커 볼트 등 부품을 채취해 달성군 화원읍 한국건설품질연구원에서 인장강도 시험을 실시했다. 굽힘 시험은 경기도에 있는 모 업체가 맡았다.
대구도시철도공사 관계자는 “굽힘 시험 결과가 정상으로 나온다면 설계 시공 문제가 아닌 3호선을 운행하며 피로도가 축적되어 탈락한 것으로 봐야 할 것”이라며 “굽힘 시험 결과가 불량, 즉 불량 자재로 판명이 날 경우 해당 기업에 귀책 사유를 물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종현기자
대구도시철도공사는 4일 3호선 궤도 빔 외부전문가 안전위원회 3차 회의를 열고 사고 원인에 대해 논의했다.
안전위원회는 3호선 궤도 빔 핑거 플레이트의 앵커 볼트 36개에 대한 인장 강도 시험 결과 하자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도시철도공사는 인장강도에 문제가 없음에 따라 굽힘 시험 결과를 봐야 정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할 수 있을 것으로 진단했다.
안전위원회는 지난달 북구 칠곡 차량기지에서 3호선 궤도 빔 핑거 플레이트 고정에 사용한 앵커 볼트 등 부품을 채취해 달성군 화원읍 한국건설품질연구원에서 인장강도 시험을 실시했다. 굽힘 시험은 경기도에 있는 모 업체가 맡았다.
대구도시철도공사 관계자는 “굽힘 시험 결과가 정상으로 나온다면 설계 시공 문제가 아닌 3호선을 운행하며 피로도가 축적되어 탈락한 것으로 봐야 할 것”이라며 “굽힘 시험 결과가 불량, 즉 불량 자재로 판명이 날 경우 해당 기업에 귀책 사유를 물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종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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