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제조업 활력 전략’ 토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 추진
자율·수소車 실증 인프라 구축
로봇산업 육성펀드 200억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 추진
자율·수소車 실증 인프라 구축
로봇산업 육성펀드 200억 조성
대구시가 18일 산업통상자원부의 정부 업무보고에서 발표된 ‘제조업 활력 회복 및 혁신전략’ 및 ‘자동차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토대로 관련산업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마련에 들어갔다. 특히 대구는 이날 발표된 정부의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에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중인 자율자동차 실증 인프라 구축 및 시범운행 추진, 고부가가치 섬유 활용 촉진 등이 포함돼 사업추진에 탄력이 예상된다.
대구시 및 산자부에 따르면 이날 정부 업무보고 내용은 ‘광주형 일자리’ 모델과 같은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이 확산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내년 1분기까지 확산모델, 인센티브 패키지, 참여주체들의 역할을 도출하고, 대구·경북을 비롯 산업 및 고용이 위기에 처한 자치단체에 대해 14개 활력 회복 프로젝트 추진으로 2022년까지 2만6천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중 대구와 경북은 주력업종인 전자·섬유산업의 해외이전과 자동차부품 및 철강산업의 어려움으로 지역경제 부진이 계속됨에 따라 △대구는 자율차 실증 인프라 구축 및 시범운행 추진과 공공부문 고부가가치 섬유 활용 촉진 △구미는 홈케어가전 거점화 추진 △포항은 공공 SOC(사회간접자본) 투자 확대로 중소 강관업체 일감 확보 지원 등 미래산업 인프라를 집적시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일자리를 늘린다는 방안이 담겼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자동차 중소·중견 협력사의 신규자금 및 만기연장 등에 3조5천원+알파를 비롯 노후차 교체 지원 및 친환경차 생산비중을 현재 1.5%에서 2022년까지 10%로 대폭 확대키로 해 심각한 경영난에 처한 지역 자동차부품업계의 유동성 위기극복과 판로개척을 통한 거래처 다각화 등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또 미래 제조업에 대한 희망과 청년일자리 확대를 위해 대구시가 중점 육성하는 수소차 및 연료전지 인프라 구축을 양대축으로 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생태계 완성을 위해 법적기반을 조기 완성하고, 대구에 이미 구축된 로보산업클러스터와 연계된 △로봇산업 육성펀드 조성(2019년 200억 원) △로봇전문기업 지정·육성(2020년부터 5년간 100개, 기업당 최대 10억 원 지원) 등도 시행키로 해 청신호가 켜졌다.
대구시는 역점 추진중인 미래차 분야 선도도시 구축을 위한 전기차 보급 및 생산기반 조성과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등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정부 대책과 연계한 관련 대책 및 지원방안을 조속히 수립해 시행할 방침이다. 이승호 경제부시장은 “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산업 등이 어려움을 겪음 따라 정부정책과 연계한 실질적 지원정책을 시행해 지역기업의 애로해소와 지속적 성장동력 확보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선일기자 ksi@idaegu.co.kr
대구시 및 산자부에 따르면 이날 정부 업무보고 내용은 ‘광주형 일자리’ 모델과 같은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이 확산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내년 1분기까지 확산모델, 인센티브 패키지, 참여주체들의 역할을 도출하고, 대구·경북을 비롯 산업 및 고용이 위기에 처한 자치단체에 대해 14개 활력 회복 프로젝트 추진으로 2022년까지 2만6천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중 대구와 경북은 주력업종인 전자·섬유산업의 해외이전과 자동차부품 및 철강산업의 어려움으로 지역경제 부진이 계속됨에 따라 △대구는 자율차 실증 인프라 구축 및 시범운행 추진과 공공부문 고부가가치 섬유 활용 촉진 △구미는 홈케어가전 거점화 추진 △포항은 공공 SOC(사회간접자본) 투자 확대로 중소 강관업체 일감 확보 지원 등 미래산업 인프라를 집적시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일자리를 늘린다는 방안이 담겼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자동차 중소·중견 협력사의 신규자금 및 만기연장 등에 3조5천원+알파를 비롯 노후차 교체 지원 및 친환경차 생산비중을 현재 1.5%에서 2022년까지 10%로 대폭 확대키로 해 심각한 경영난에 처한 지역 자동차부품업계의 유동성 위기극복과 판로개척을 통한 거래처 다각화 등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또 미래 제조업에 대한 희망과 청년일자리 확대를 위해 대구시가 중점 육성하는 수소차 및 연료전지 인프라 구축을 양대축으로 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생태계 완성을 위해 법적기반을 조기 완성하고, 대구에 이미 구축된 로보산업클러스터와 연계된 △로봇산업 육성펀드 조성(2019년 200억 원) △로봇전문기업 지정·육성(2020년부터 5년간 100개, 기업당 최대 10억 원 지원) 등도 시행키로 해 청신호가 켜졌다.
대구시는 역점 추진중인 미래차 분야 선도도시 구축을 위한 전기차 보급 및 생산기반 조성과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등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정부 대책과 연계한 관련 대책 및 지원방안을 조속히 수립해 시행할 방침이다. 이승호 경제부시장은 “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산업 등이 어려움을 겪음 따라 정부정책과 연계한 실질적 지원정책을 시행해 지역기업의 애로해소와 지속적 성장동력 확보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선일기자 ksi@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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