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5개 단체장 만나
공항문제 논의하자” 제안
권 시장과 이 지사는 이날 오전 9시 각각 경북도청과 대구시청으로 출근, 업무보고를 받은 후 기자실과 시·도 의회를 차례로 방문해 상생협력의 당위성과 교환근무의 취지를 설명하고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두 사람은 오후에 통합신공항 이전 후보지인 경북 의성군과 군위군을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구미시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 시·도 상생 신년음악회에 나란히 참석했다.
일일 대구시장을 맡아 기자실을 찾은 이 지사는 “전체 물류에서 공항이 차지하는 비중은 3%이지만 가치는 20%에 이른다. 통합신공항은 대구·경북이 새로운 활로를 찾고 다시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대통령과 국방부 장관에게 빨리 이전하도록 여러차례 협조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부산시가 주장하고 있는 가덕도공항과 관련해 “그동안 대구·경북이 가덕도 신공항을 반대해온 것은 가덕도 신공항이 생기면 대구공항 통합이전이 무산될 것을 우려한 때문”이라며 “이제는 영남권에 관문 공항을 하나만 만들자고 고집하기는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먼저 하도록 결정해주면 부산이 가덕도 신공항을 만드는 것을 굳이 반대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먼저 대구 통합신공항을 건설할 수 있도록 결정을 내려주고, 이후에 김해공항을 확장하든 가덕도공항을 건설하든 해 달라는 것”이라며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도 이런 의향을 전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또 “대구 통합신공항은 기부대 양여 방식이다. 비용이 부족할 경우에는 정부에서 재정을 투입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며 “5개 시장·도지사가 만나 이런 방안을 공식 논의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대구공항 이전사업 관계자는 “권시장과 오거돈 부산시장이 시도지사 협의회 자리에서 사실상 서로의 공항사업에 대해 간섭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구시는 이번 기회에 통합공항 수용인원을 1천만명에서 1천500만명으로 확대해 영남뿐만 아니라 충청, 호남권까지 포함하는 대형공항으로 키우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김해공항확장도 해당지역 단체장들의 반대로 난관에 부딪힌 상태이고 가덕도 공항도 쉽지않은 상황에서 대구공항통합이전이 오히려 대구경북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한편 일각에서는 대구와 부산의 공항이전사업이 지지부진할 경우 정부에서 호남권에 신공항을 건설 할 수 있다는 설이 나돌고 있어 대구시와 경북도의 적극적인 대처가 요구되고 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