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산업선 건설·동해선 전철화 조기착공 길 텄다
대구산업선 건설·동해선 전철화 조기착공 길 텄다
  • 최대억
  • 승인 2019.01.29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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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24조원 규모 전국 23개 사업 예타면제 확정
대구 사업비 다소 늘고 경북은 90%나 감소 ‘희비’
경북, 중부내륙철 1조4천억 예타 대상 선정 ‘위안’
서대구역-예타5
여기가 산업선 서대구역 부지 정부는 29일 오전 세종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24조원 규모 23개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대상을 발표했다. 대구시는 지방자치단체 예타 면제 대상 1순위로 정부에 건의했던 대구산업선 철도 건설이 1조1천억원으로 확정됐다. 사진은 대구산업선 철도 서대구역이 들어설 부지 모습. 전영호기자 riki17@idaegu.co.kr
정부는 29일 대구산업선(서대구~달성국가산단) 철도 건설과 동해중부선(포항~동해) 단선전철화사업 등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총 24조1천억원 규모의 23개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대구·경북지역은 앞서 본지의 단독 보도대로(대구산업선·동해중부선 예타면제 유력, 29일자 1면) 2곳 모두 정부의 예타 면제 대상에 최종 확정됐다.

대구산업선이 완공되면 달서구, 남구, 달성군 등 서·남부권 여객 및 화물수송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동해중부선 단선전철화 사업은 향후 남북교류협력 시대를 대비하고, 동해안 시대를 조기에 개막하는 차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만 사업비는 경북의 경우, 당초 예산(4조원)에서 90% 줄어든 4천억원에 결정된 반면, 대구산업선은 1천억원이 늘어 1조1천억원으로 확정되면서 양 시도간 희비가 갈렸다.

특히 경북도 단선전철화 사업의 경우, 포항∼영덕∼울진∼동해(삼척) 구간 178.7㎞를 복선전철화를 신청했지만, 이날 정부는 기존 포항~영덕 구간(일부 준공)의 별도 복선은 제외하고, 비전철이었던 영덕~삼천 구간을 단선 전철화하기로 결정하면서, 명칭을 ‘복선전철→단선전철’로 변경해 발표했다.

또 이와는 별도로 경북지역은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해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정부 측에 요구한 중부내륙철도 건설(문경~김천 철도)이 예타사업 대상에 선정돼 1조4천억원의 예산이 반영될 예정인 가운데, 이 사업은 이천~충주~문경 간 고속화 철도의 연장선이라는 이유로 경북, 충북 모두 반기고 있다.

앞서 17개 시·도는 내륙철도, 고속도로, 공항, 창업단지, 국립병원 등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건설 공사 33건, 61조2천518억원(최초 신청사업에서 철회, 추가 등 수정된 내역)에 대해 예타 면제를 신청했고, 이날 전국 17개 시·도에서 총 24조1천억 규모, 23건의 예타 면제가 최종 확정됐다.

이와 함께 비용대비 편익분석(B/C)의 타당성 검증 등 진입 장벽에 면죄부를 주는 형태의 이번 정부의 예타면제 사업의 명칭은 ‘2019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로 변경돼 추진된다.

최대억기자 cde@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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