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도 결국…“경북은 버림받은 땅인가”
SK하이닉스도 결국…“경북은 버림받은 땅인가”
  • 남승현
  • 승인 2019.02.21 21:5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 경기도 용인 낙점…지역사회 “충격”
경북도·구미시 “지방균형발전 역행” 강력 반발
도민들 “이번에도 패싱이냐” 상실감 극에 달해
120조원이 투입되는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후보지로 경기도 용인이 사실상 결정되면서 경북형 일자리로 추진하려던 경북도와 구미시가 충격에 휩싸였다.

또 경북도와 경주시가 유치 노력 중인 ‘원전해체연구소’(이하 원해연)마저 울산·부산 접경지역으로 갈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 문재인 정부의 경북 패싱에 지역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21일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 조성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회사(SPC)인 ㈜용인일반산업단지가 어제(20일) 용인시에 투자의향서를 공식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관계 부처에 부지를 용인으로 정해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이로써 SK하이닉스와 국내외 50여개 협력업체가 참여하는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첫발을 내딛게 됐다. 이번에 SPC가 신청한 부지는 용인시 원삼면 일대로, 약 448만㎡(약 135만평) 규모다.

SPC는 △국내외 우수인재들이 선호하는 수도권 위치 △국내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중소기업 협력 생태계 조성 용이 △반도체 기업 사업장(이천, 청주, 기흥, 화성, 평택 등)과의 연계성 △전력·용수·도로 등 인프라 구축 용이 등을 들어 용인을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지가 확정되면 SK하이닉스는 공장부지 조성이 완료되는 2022년 이후 총 120조원을 투자해 반도체 생산시설 4개를 건설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외 50여개 협력업체도 입주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진 후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투자 유치에 힘을 쏟아온 경북도와 구미시는 지방균형발전에 역행한 정책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경북도 전우헌 경제부지사는 이날 오후 입장 표명에 나서 “국가 발전전략의 근간인 균형발전 차원에 심히 위배되는 정부결정(예정)에 대해 강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지방을 살리는 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을 발힐 것을 요구했다. 또 전 부지사는 SK하이닉스 반도체특화클러스터 문제를 떠나,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법령·제도 체계인 ‘수도권 정비계획법’과 ‘수도권 공장총량제’의 예외 없는 엄정한 준수를 재차 강조했다.

전 부지사는 이와 병행해 지방형 상생 일자리 모델과 지방 국가공단 활성화 특별지원 등 특단의 지방경제 활성화 대책과 지원을 촉구했다. 구미시도 강력 반발했다. 김상철 구미 부시장은 “아직 수도권 공장 총량제 준수 등 최종적인 검토가 남아 있어 결과는 지켜봐야겠지만 끝내 용인으로 결정된다면 구미경제 탈출구를 위한 지역균형발전 대책을 별도로 세워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달호 구미상의 경제조사부장은 “지방균형발전을 위해 지방 기업과 근로자에게 혜택을 주는 획기적인 정책이 나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경북도가 원해연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고 밝힌 것과 달리 원해연 설립을 담당하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업위) 소속 지역 의원들에게조차 협조를 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말로만 유치 쇼를 하고 있다”는 지역민들의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여기다 일부 언론을 통해 원해연이 부산·경남 지역으로 정해질 것 같다는 소식도 있어 자칫 경북이 중점 추진해온 사업들이 모두 탈락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구미에 사는 이모(63)씨는 “SK하이닉스 반도체를 유치한다고 그렇게 요란 법석을 떨었지만 결국 용인으로 갈것 같다는 소식을 들으니 도대체 경북도와 구미시 그리고 지역 국회의원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 지 모르겠다”며 “정부의 TK패싱이 현실화 된 것 같아 씁쓸하다”고 했다.

김상만·최규열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머야 장난해 2019-02-28 10:07:03
아니 sk가 결정한걸 정부탓하네 tk 인간들 웃기네 머 어쩌라고 기업이 정한던데 머만 하면 정부탓이나 하고 웃기네

ㅇㅇ 2019-02-22 04:37:25
충격같은 소리한다 ㅋㅋ니네가 이렇게 만들어놨잖아 지들 편하게 정치하려고 대구경북 억지로 묶어서 인프라는 대구에서 일자리는 구미로 ㅋㅋㅋ나같아도 구미 안내려옴.. 이거 완전 좌파식 계획경제..니네같은 꼰대새키들이 많으니 오고싶겠냐

123 2019-02-21 22:25:29
ㅇㅇ 경북은 버림받은 땅임

많이 본 기사
동영상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