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국내 규모 전년비 26%↑
하이브리드차 시장점유율 최다
수소전기차도 780% 폭발적 성장
하이브리드차 시장점유율 최다
수소전기차도 780% 폭발적 성장
지난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친환경차 판매가 처음으로 10만대를 돌파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3일 발표한 ‘2018년 자동차 신규등록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승용차(수입차 포함)의 국내 판매량이 전년 대비 26.2% 증가한 12만4979대로 집계됐다.
국내 친환경차의 승용차시장 점유율은 2015년 2.8%에서 2018년 8.2%로 크게 확대됐다. 서유럽(6.6%)과 미국(3.9%)도 앞질렀다.
친환경차 종류별로는 하이브리드차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지난해 국내 신규 등록된 하이브리드차는 전년(8만4614) 대비 10.0% 증가한 9만3천94대를 기록했다. 전체 친환경차의 75.4%를 차지했다. 친환경차 가운데 가장 높은 점유율이다.
전기차는 정부 구매보조금과 세금감면 규모 확대, 신규모델 출시 등으로 전년 대비 110% 이상 증가한 3만1천154대를 판매했다. 연간 판매 3만대를 넘어선 것이다.
수소전기차는 지난해 전년 대비 780.0%의 폭발적인 성장률을 보였다. 지난해 현대자동차의 넥쏘를 중심으로 731대의 수소전기차가 신규 등록됐다. 정부 보급목표(659대)를 넘어섰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는 “최근 수소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가 급성장함에 따라 충전소 인프라 확충과 제도 개선 등이 시급하다”며 “특히 정부가 올해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차질 없이 추진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친환경차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자동차산업의 R&D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이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홍하은기자 haohong73@idaegu.co.kr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3일 발표한 ‘2018년 자동차 신규등록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승용차(수입차 포함)의 국내 판매량이 전년 대비 26.2% 증가한 12만4979대로 집계됐다.
국내 친환경차의 승용차시장 점유율은 2015년 2.8%에서 2018년 8.2%로 크게 확대됐다. 서유럽(6.6%)과 미국(3.9%)도 앞질렀다.
친환경차 종류별로는 하이브리드차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지난해 국내 신규 등록된 하이브리드차는 전년(8만4614) 대비 10.0% 증가한 9만3천94대를 기록했다. 전체 친환경차의 75.4%를 차지했다. 친환경차 가운데 가장 높은 점유율이다.
전기차는 정부 구매보조금과 세금감면 규모 확대, 신규모델 출시 등으로 전년 대비 110% 이상 증가한 3만1천154대를 판매했다. 연간 판매 3만대를 넘어선 것이다.
수소전기차는 지난해 전년 대비 780.0%의 폭발적인 성장률을 보였다. 지난해 현대자동차의 넥쏘를 중심으로 731대의 수소전기차가 신규 등록됐다. 정부 보급목표(659대)를 넘어섰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는 “최근 수소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가 급성장함에 따라 충전소 인프라 확충과 제도 개선 등이 시급하다”며 “특히 정부가 올해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차질 없이 추진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친환경차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자동차산업의 R&D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이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홍하은기자 haohong73@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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