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로봇제조업체 맥스로텍, 산업용 금속 3D프린터 출시
지역 로봇제조업체 맥스로텍, 산업용 금속 3D프린터 출시
  • 홍하은
  • 승인 2019.03.05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층·가공 2가지 공정 일괄처리
1m 크기 수준 부품 제작 가능
소요시간 단축·비용 절감도
맥스로텍1
5일 맥스로텍 김인환 대표(사진 가운데)와 직원들이 산업용 금속 3D 프린터 ‘다보(DABO)’ 출시를 기념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맥스로텍 제공




대구 달서구 성서산업단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산업용 로봇 제조업체 맥스로텍(대표 김인환)은 산업용 금속 3D 프린터 ‘다보(DABO)’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다보(DABO)’는 통합 소프트웨어를 통해 적층과 가공 등 2가지 공정을 하나의 장비에서 일괄처리하는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용해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시키고 고난도 정밀 제어 기술을 구현했다.

다보는 3D프린팅한 적층 물의 후처리를 위한 장비 이동, 원점 세팅, 후가공 등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최대한 줄였다. 부품 제작 시간 단축을 위해 4kW급 고출력 레이저 광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고속 생산기술을 적용했다. 또 5축 병렬로봇과 대형 회전 테이블을 결합한 6축 구동기술 개발을 통해 높은 자유도의 고난도 정밀 제어 기술을 구현했다.

다보는 정밀도가 머리카락 10분의 1가량인 7㎛(마이크로미터) 급 정밀 부품을 1m 크기 수준의 산업용 부품 제작이 가능하다. DED(직접에너지증착) 방식 금속 3D프린터는 구동 축이 많을수록 더 복잡한 형상의 부품 제작도 실현 가능하다. 가공이 힘들었던 산업용 밸브, 금형, 임펠레, 터빈 블레이드 등이 적용 대상이다.

현재까지는 디엠지 모리(DMG MORI·독일), 오쿠마(OKUMA·일본) 등 일부 세계 수준의 장비 제조사만 보유한 기술이다.





홍하은기자 haohong73@idaegu.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동영상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