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패러디 통해 시정 홍보
대구시는 올해 대구 꿀팁을 담은 영상을 제작하고, 지역 청년 유튜버와 협업하는 등 유튜브 채널을 개편해 새로운 시정 홍보를 추진하고 있다.
시는 최근 공식 유튜브 채널 내 ‘대구시청 4층 사람들 - 4F’ (이하 4F)라는 이름으로 영상을 활용한 대구시 이야기를 연재하고 있다. 4F는 대구시의 온·오프라인 홍보를 책임지고 있는 대구시 홍보브랜드담당관이 4층에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시는 4F 영상을 통해 기존의 딱딱한 뉴스와는 다른 컨셉으로 시민들이 궁금해 할 만한 행사 꿀팁과 시정 등의 정보를 영상을 통해 재미있게 설명해주고 있다.
시민주간에는 시민주간의 정신과 혜택을 알리는 영상을 제작하고, 유튜브 유명 역사크리에이터 ‘한나TV’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대구의 시민 정신을 대구뿐만 아니라 전국에 알리는 시도를 했다. 이와 더불어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는 온라인 이용자 트렌드에 맞게 광고 패러디 등 재미있는 홍보 영상을 활용하고, 홍보브랜드담당관실 직원들이 직접 출연해 올 한해 시민들에게 보다 더 재미있고 친근하게 시정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이용자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유튜브를 이용하는 진이*님은 “몰랐던 정보를 쉽게 알게되었다”며, 앞으로도 시 유튜브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겠다고 밝혔고, 박정*님은 “대구의 이모저모를 핵심만 쏙쏙 뽑아 알려줘서 더 관심이 갔다”고 말했다.
또한 이러한 영상 트렌드에 발 맞춰 오는 4월에는 기존 블로그를 중심으로 운영되었던 대구시민기자단의 경우, ‘영상기자단’을 새롭게 신설·선발 할 계획이다.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