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맞서 영남권 신공항 재추진” 공감대
“가덕도 맞서 영남권 신공항 재추진” 공감대
  • 김종현
  • 승인 2019.03.07 21:20
  •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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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 전문가 토론회
“통합이전은 시민 무시한 결정”
참석자 대부분 비판 목소리
“부산 뜻대로 될 가능성 커져
지역 정치권 강력 대응” 촉구
통합공항 추진단 관계자도
“개인적으론 새 기구 동참 용의”
동남권신공항재추진대응방안토론회
7일 오후 대구YMCA 백심홀에서 통합신공항대구시민추진단, 시민의힘으로대구공항지키기운동본부, 지방분권리더스클럽, 대구사회연구소, 대구YMCA, 구미경실련, 새로운 대구를 열자는 사람들, 지방분권운동 대구경북본부 등 8개 시민사회단체가 공동주최하는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 대응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전영호기자 riki17@idaegu.co.kr
부산·울산·경남이 추진하는 가덕도 신공항이 철저하게 준비되고 있어 실현가능성이 높은 만큼 대구시와 지역 정치권이 지금까지의 방관적 자세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7일 대구YMCA 백심홀에서 열린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과 대구경북의 대응’ 전문가토론회에서 김형기 ‘새로운 대구를 열자는 사람들’ 고문은 “부산지역의 시민단체, 학계 관계자들을 통해 확인한 결과 부산은 지자체와 시민사회가 가덕도 공항 건설을 위해 치밀하게 접근하고 있다. 대구의 자유한국당이나 더불어민주당에서 정략적으로 이용해 문 정부의 정책이니까 반대하거나 찬성하면 안된다”며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대한 전문가그룹의 검토와 시민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관변단체를 동원해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 권영진 시장의 불공정하고 무모한 행정이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해신공항 백지화는 지지하지만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는 찬성할 수 없다”며 “영남권 각계각층이 주축이 된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본부’ 결성을 제안했다.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 서홍명 집행위원장은 통합이전의 당위성을 설명한 뒤 “개인적으로는 동남권 신공항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기구에 동참할 용의가 있지만 통합신공항을 위해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강동필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 사무총장은 “개인사업을 제쳐두고 지역을 위해 공항 지키기에 나서는 사람들을 대구시가 정치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로 규정하는 것은 자제해 달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구공항 통합이전 제안이나 가덕도 공항 관련 빅딜을 대구시가 아무런 논의나 고민없이 결정한 것은 대구시민들을 철저히 무시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그는 “국토부에 질의한 결과 대구민항 건설과 관련한 국토부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대구시의 이전공항 활주로 연장 등 장밋빛 청사진이 허구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대구사회연구소 이재하 이사는 “유럽국제공항협회가 2015년 발표한 유럽 40개 국가 125개 공항의 경제분석자료에 따르면 관문공항 당 연간 10만명에서 최고 30만명까지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다. 이처럼 관문공항의 경제적효과가 큰 데 그동안 두차례 영남권 신공항후보지 접근성 항목에서 최하위로 평가된 가덕도는 관문공항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부산, 대구, 광주, 울산, 창원, 광양만권 등 주요도시와 철도로 연결돼 있고 1시간 거리에 접근 가능한 창원과 진주사이에 남부권 공항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방분권운동 대구경북본부 조영창 정책위원은 “군위나 의성으로 이전하는 군공항 463만평 가운데 민항부지는 15만평에 불과해 5%도 채 되지 않는 민간공항이전을 통합이전이전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라며 “가덕도 재추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부산의 정치력과 경제력, 단합된 부산시민의 의견에 밀려 가덕도 신공항이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이날 토론회 참석자들은 대구분 대구공항통합이전을 서둘러 결정한 권시장과 지역정치권을 비판하고 지금이라도 부산에 맞서 영남권 신공항 재추진에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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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성군공항유치위 2019-03-10 21:29:21
김해공항은 소음 및 안전성, 확장성 문제 등으로
가덕도로 이전하는 것은 타당한 이유가 있어 강력히 지지합니다.
대구통합공항은 공항조건, 안전성, 군작전 용이성,
주민수용성, 지역갈등 문제 등을 고려해 볼 때
소보/비안 공동후보지로 이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봅니다.

이제 소모적 논쟁은 끝내고 김해공항은 가덕도로 가고
대구경북은 소보/비안에 제대로 된 신공항을 만들어
지역 발전의 기폭제로 삼을 수 있도록
지역민 모두가 힘을 모읍시다.

의성군공항유치위 2019-03-10 21:28:37
시대본의 한심한 짓거리는 언제 끝날런지...
대구시민의 서명 100만명만 받으면
군공항 단독이전이 현실적으로 가능해지기라도 한답니까?
군공항 단독이전은 전혀 불가능합니다.
시끄러운 군공항만 경북으로 떠넘기려는
못된 심보를 경북인들이 모른다고 보십니까?
경북 어느 지자체도 군공항만 받으려 안 합니다.
헛된 꿈 버리고 헛짓임을 자각하기 바랍니다.

의성군공항유치위 2019-03-10 21:28:00
같은 영남권이 동남권신공항 문제를 놓고 싸우면
끝이 없고 수도권만 좋아합니다.
논란을 피하기 위해 가덕도보다 먼저
대구통합공항부터 소보/비안공동후보지로
이전지를 확정해 주는 것이 도리입니다.
뒤이어 김해공항을 가덕도로 이전시키면
장애물도 없고 순조롭습니다
어려운 길을 가지 말고, 각자 경제규모에 맞는
공항을 갖도록 도와줍시다.
“우리가 남이가?”

의성군공항유치위 2019-03-10 21:27:28
지난 과거 동남권신공항 발언은 들추지 맙시다.
쓸데없는 일 들추어 봐야 득될 것도 없습니다.
대세에 순응하는 자가 지혜로운 자입니다.
김해공항은 가덕도로 가는 것이 대세고
대구통합공항은 의성,군위 공동후보지로
가는 것이 대세입니다.
가덕도는 안 된다는 괜한 억지 부리지 말고
순리대로 대구공항 이전지부터 확정하고
뒤이어 가덕도 이전으로 마무리 짓도록 합시다.

의성군공항유치위 2019-03-10 21:26:32
점점 포화상태로 치닫고 있는 대구공항의 현실을 생각한다면,
대구· 경북의 첨단제품들이 수출통로를 차지 못해 경쟁력을
잃고 있는 현실을 생각한다면 더 이상 소모적인 논쟁으로
머뭇거리고 있을 여유가 없습니다. 국제경쟁력의 바로미터가
공항이기 때문이죠.
소보/비안 공동후보지에 제대로 된 통합신공항을 건설하여
승객뿐만 아니라 대구/경북의 항공물류처리기능을 활성화시켜
경제발전을 앞당겨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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