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맞서 영남권 신공항 재추진” 공감대
“가덕도 맞서 영남권 신공항 재추진” 공감대
  • 김종현
  • 승인 2019.03.07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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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 전문가 토론회
“통합이전은 시민 무시한 결정”
참석자 대부분 비판 목소리
“부산 뜻대로 될 가능성 커져
지역 정치권 강력 대응” 촉구
통합공항 추진단 관계자도
“개인적으론 새 기구 동참 용의”
동남권신공항재추진대응방안토론회
7일 오후 대구YMCA 백심홀에서 통합신공항대구시민추진단, 시민의힘으로대구공항지키기운동본부, 지방분권리더스클럽, 대구사회연구소, 대구YMCA, 구미경실련, 새로운 대구를 열자는 사람들, 지방분권운동 대구경북본부 등 8개 시민사회단체가 공동주최하는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 대응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전영호기자 riki17@idaegu.co.kr
부산·울산·경남이 추진하는 가덕도 신공항이 철저하게 준비되고 있어 실현가능성이 높은 만큼 대구시와 지역 정치권이 지금까지의 방관적 자세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7일 대구YMCA 백심홀에서 열린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과 대구경북의 대응’ 전문가토론회에서 김형기 ‘새로운 대구를 열자는 사람들’ 고문은 “부산지역의 시민단체, 학계 관계자들을 통해 확인한 결과 부산은 지자체와 시민사회가 가덕도 공항 건설을 위해 치밀하게 접근하고 있다. 대구의 자유한국당이나 더불어민주당에서 정략적으로 이용해 문 정부의 정책이니까 반대하거나 찬성하면 안된다”며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대한 전문가그룹의 검토와 시민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관변단체를 동원해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 권영진 시장의 불공정하고 무모한 행정이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해신공항 백지화는 지지하지만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는 찬성할 수 없다”며 “영남권 각계각층이 주축이 된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본부’ 결성을 제안했다.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 서홍명 집행위원장은 통합이전의 당위성을 설명한 뒤 “개인적으로는 동남권 신공항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기구에 동참할 용의가 있지만 통합신공항을 위해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강동필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 사무총장은 “개인사업을 제쳐두고 지역을 위해 공항 지키기에 나서는 사람들을 대구시가 정치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로 규정하는 것은 자제해 달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구공항 통합이전 제안이나 가덕도 공항 관련 빅딜을 대구시가 아무런 논의나 고민없이 결정한 것은 대구시민들을 철저히 무시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그는 “국토부에 질의한 결과 대구민항 건설과 관련한 국토부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대구시의 이전공항 활주로 연장 등 장밋빛 청사진이 허구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대구사회연구소 이재하 이사는 “유럽국제공항협회가 2015년 발표한 유럽 40개 국가 125개 공항의 경제분석자료에 따르면 관문공항 당 연간 10만명에서 최고 30만명까지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다. 이처럼 관문공항의 경제적효과가 큰 데 그동안 두차례 영남권 신공항후보지 접근성 항목에서 최하위로 평가된 가덕도는 관문공항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부산, 대구, 광주, 울산, 창원, 광양만권 등 주요도시와 철도로 연결돼 있고 1시간 거리에 접근 가능한 창원과 진주사이에 남부권 공항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방분권운동 대구경북본부 조영창 정책위원은 “군위나 의성으로 이전하는 군공항 463만평 가운데 민항부지는 15만평에 불과해 5%도 채 되지 않는 민간공항이전을 통합이전이전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라며 “가덕도 재추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부산의 정치력과 경제력, 단합된 부산시민의 의견에 밀려 가덕도 신공항이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이날 토론회 참석자들은 대구분 대구공항통합이전을 서둘러 결정한 권시장과 지역정치권을 비판하고 지금이라도 부산에 맞서 영남권 신공항 재추진에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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