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통합이전, 이제라도 공론화 나서야”
“대구공항 통합이전, 이제라도 공론화 나서야”
  • 김종현
  • 승인 2019.03.17 22:00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지 2곳 선정 이후
1년 넘게 ‘제자리 걸음’
대정부 설득력 얻고
부산 ‘가덕도’ 맞서려면
지역민에 실상 알리고
찬반 갈린 여론 모아야
부산·울산·경남지역 단체장이 “김해신공항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동남권 미래를 수렁에 빠뜨린 박근혜 정부의 잘못된 결정”이라며 재검토를 거듭 주장하는 등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힘을 모으는 가운데 대구경북은 지난해 3월 대구공항통합이전 후보지 2곳을 선정하고도 1년이 지나도록 후보지 지원위원회도 열지 못한채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어 지역의견 통합을 위한 새로운 접근방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문승욱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1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신공항 반대와 동남권 관문공항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공동 성명을 통해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김해신공항은 위험, 소음, 환경파괴, 경제성 및 확장성 부족 등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새로 만들어지는 ‘V’ 모양 활자로는 부산 방향은 구덕산, 승학산 때문에 아예 사용할 수 없는 반쪽짜리 활주로며 김해 방향 역시 공항시설법과 군사기지법에 저촉돼 산을 5개나 깎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3.2㎞짜리 활주로는 대형 화물기 이착륙 때 이탈사고 위험도 안고 있다는 것이다.

또 “김해공항 확장안이 결정될 때 4조1천700억 원이던 건설비는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국유지 보상비용을 포함해 이미 6조9천900억 원으로 뛰었고, 고정장애물 절취비용을 합치면 9조 원을 넘을 것으로 보여 경제성도 떨어진다”고 강조했다.

오시장은 “김해공항 확장안을 신공항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해 결정한 것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동남권 미래를 수렁에 빠뜨린 정치적 결정이었다”며 각종 홍보매체에 김해공항 부당성을 적극 홍보하고 가덕도 공항 건설을 위해 부울경이 힘을 모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대구공항통합이전사업은 지난해 3월 14일 후보지가 군위와 의성으로 결정된 이후 1년이 지나도록 후보지역 지원을 위한 지원위원회도 제대로 열리지 못한채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이는 후보지역 2군데 사업비가 당초 예상보다 많은 10조 원 가까이 나오면서 경제성문제가 제기되고, 정확한 사업비를 두고 국방부와 대구시가 진행방식에 이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대구시가 정확한 사업비 산정을 위해 한곳이라도 우선 결정해 사업비 산출을 할 것을 국무총리에게 건의까지 했지만 국방부는 두곳을 대상으로 산정해야 한다고 맞서 결국 빠르면 다음달이 되야 2군데 후보지의 개략적인 사업비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대구경북지역 8개 시민사회단체가 7일 개최한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 관련 토론회에서는 김해 신공항을 백지화한다면 영남권 신공항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하거나 대구공항을 존치해 도심공항의 강점을 살리고 K2 군공항만 이전해야 한다는 견해도 나와 아직 지역의 여론이 통합되지 않고 우왕좌왕하고 있다.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대구시가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고집하겠다면 통합공항에 대한 자료, 국방부와의 통합공항 사업비 격차,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했을때 사업비 부족 가능성에 대해 시민들에게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통합이전사업이 상실한 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시민들에게 정확한 실상을 공개하고 지역 시민단체와 전문가를 통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대정부 설득, 부울경 대응에 힘을 얻는다는 지적이 높아가고 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의성군공항유치위 2019-03-18 13:39:41
권영진 대구시장이 통합이전을 공약으로 53.7% 지지를 받아 당선된 사실은
대구유권자들의 표심이 곧 통합이전임을 증명한 것입니다.
이제 대구공항 통합이전 성사를 위해서 소보/비안 공동후보지로 이전하여
대구경북의 상생과 경제 발전을 앞당깁시다.
초라하고 낡은 대구공항에 더 이상 미련과 집착을 가질 이유도 없고
여러 공론화 과정을 다 거친 대구통합공항 이전사업을 새삼 또 공론화할
시간적 여유도 없습니다.

의성군위공동유치위 2019-03-18 11:22:42
대구공항 이전은 사회적 합의가 필수적입니다.
국방부 갈등관리협의체나 주민투표도 그런 맥락입니다.
소보/비안 공동후보지는 이미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일부 지자체장들 사리사욕과 연계된 우보는 사회적 합의를
절대 이룰 수 없는 곳으로 군위 지역민과 의성군민의 반대로
통합신공항이 들어갈 수가 없는 곳입니다.
오직 소보/비안 공동후보지에만 공항이전이 가능합니다.

의성군위공동유치위 2019-03-18 11:21:29
공항이전지 선정이 늦어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지만
문재인 정부에서 요구하는 `지역사회 합의` 의 핵심인
이전지에 대한 합의가 안 됐기 때문입니다.
의성군과 군위군간에 이전지에 대한
원만한 합의가 되어야 이전이 가능해집니다.
이전지에 대한 합의는 한 곳 밖에 없는데
의성과 군위의 합일점인 비안/소보공동후보지입니다.
이전지 합의 후 국방부를 설득해야 진척이 될 것입니다.
국방부가 이전지 선정에 대한 막중한 부담을 지려고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의성군위공동유치위 2019-03-18 11:19:19
우리 의성군은 비안/소보 공동후보지 이외는 단호히 거부합니다.
의성의 미래 생존권이 걸린 문제여서 군위우보 독식을 철저히 배격하며
대구가 군위우보만을 고집한다면 대구공항이전은 완전 무산됩니다.
의성군 생존권 사수를 위한 조직적이고 처절한 극렬투쟁 돌입으로
제 2의 사드사태가 발생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합니다.

공항이전 성공, 의성/군위 동반성장 원하면 소보/비안 공동유치지로!
서로 죽고 살기로 피 터지는 싸움과 이전무산 원하면 우보 악산지대로!

하늘 2019-03-18 06:17:05
대구공항 이전을 촉구하며 소보비안 공항이전 환영합니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동영상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