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도 개편 단일안에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연동형·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혼합한 형태의 선거제 개편안 초안에 잠정 합의했다. 이 안을 신속처리안건인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것에도 합의했다. 이에 한국당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그러나 국민의 여론은 각 정당의 당리당략 차원이 아닌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선거제 개편이 돼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저께 여야 4당 원내대표는 현행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을 ‘지역구 225석, 비례대표 75석’으로 변경하기로 합의했다. 비례대표 배분 방식은 각 정당의 득표율에 따라 의석을 배분하는 ‘50% 연동형’을 단일안으로 택했다. 지역구 당선자 수가 정당 득표율에 미치지 못하면 그만큼의 비례대표 의석수를 추가로 늘려 비율을 맞춘다는 것이다. 투표 연령을 현행보다 한 살 낮추는데도 합의 했고 석패율제도도 도입키로 했다.
이 단일안을 최근의 정당 지지율에 적용하면 정당 간의 희비가 엇갈린다. 현재 정당별 의석수는 민주당이 128석, 한국당 113석, 바른미래당 29석, 평화당 14석, 정의당 5석, 대한애국당 1석, 민중당 1석, 무소속 7석 등 298석이다. 그러나 ‘50% 연동형’ 방식으로 정당 지지율을 연계해 비례대표 의석을 계산하면 현 의석수와 큰 차이가 난다. 정당 지지율이 높은 정당은 의석수가 늘어나고 지지율이 낮으면 그 반대기 때문이다.
이 단일안에 대한 한국당의 반발은 거세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편안을 미끼로 결국 공수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묻지마’ 식으로 통과하겠다는 여당의 야합정치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나섰다. 나 대표는 이들 3대 악법은 “민주당의 2중대를 교섭단체로 만들고 청와대가 검·경을 장악함으로써 좌파독재 장기집권 플랜을 짜는 것”이라 말했다. 일부 의원은 의원직 총사퇴까지 거론하며 총력저지에 나서겠다고 한다.
이 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일은 차치하고라도 여야 4당이 이를 최종 확정하는 일이나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하는 것에 각 당 당원들의 주장이 조금씩은 다르다. 공수처 설치법에도 찬반 의견이 분분하다. 이들 법안이 위헌소지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이기도 하다. 정당 지지율 연동형 방식도 정당의 지지율이 변할 때마다 손익이 달라진다. 각각의 정당은 역지사지해 당리당략이 아니라 국가의 장래를 위한 선거제도 개편안을 만들어야 한다.
그저께 여야 4당 원내대표는 현행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을 ‘지역구 225석, 비례대표 75석’으로 변경하기로 합의했다. 비례대표 배분 방식은 각 정당의 득표율에 따라 의석을 배분하는 ‘50% 연동형’을 단일안으로 택했다. 지역구 당선자 수가 정당 득표율에 미치지 못하면 그만큼의 비례대표 의석수를 추가로 늘려 비율을 맞춘다는 것이다. 투표 연령을 현행보다 한 살 낮추는데도 합의 했고 석패율제도도 도입키로 했다.
이 단일안을 최근의 정당 지지율에 적용하면 정당 간의 희비가 엇갈린다. 현재 정당별 의석수는 민주당이 128석, 한국당 113석, 바른미래당 29석, 평화당 14석, 정의당 5석, 대한애국당 1석, 민중당 1석, 무소속 7석 등 298석이다. 그러나 ‘50% 연동형’ 방식으로 정당 지지율을 연계해 비례대표 의석을 계산하면 현 의석수와 큰 차이가 난다. 정당 지지율이 높은 정당은 의석수가 늘어나고 지지율이 낮으면 그 반대기 때문이다.
이 단일안에 대한 한국당의 반발은 거세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편안을 미끼로 결국 공수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묻지마’ 식으로 통과하겠다는 여당의 야합정치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나섰다. 나 대표는 이들 3대 악법은 “민주당의 2중대를 교섭단체로 만들고 청와대가 검·경을 장악함으로써 좌파독재 장기집권 플랜을 짜는 것”이라 말했다. 일부 의원은 의원직 총사퇴까지 거론하며 총력저지에 나서겠다고 한다.
이 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일은 차치하고라도 여야 4당이 이를 최종 확정하는 일이나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하는 것에 각 당 당원들의 주장이 조금씩은 다르다. 공수처 설치법에도 찬반 의견이 분분하다. 이들 법안이 위헌소지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이기도 하다. 정당 지지율 연동형 방식도 정당의 지지율이 변할 때마다 손익이 달라진다. 각각의 정당은 역지사지해 당리당략이 아니라 국가의 장래를 위한 선거제도 개편안을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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